•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4년 뉴미디어 2008 기말시험 요약본

*승*
최초 등록일
2008.07.02
최종 저작일
2008.07
52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에서 배우는 `뉴미디어`입니다.
상당히 어려운 내용으로 기말시험 공부도할겸 나름대로 정리르 해보았습니다.
기말시험에서 좋은 성적 올리세요..

목차

1강 뉴미디어의 이해1
2강 뉴미디어의 이해
3강 뉴미디어의 분류
3장 정보의 개념
6강 미디어론과 뉴미디어론
7강 미디어론과 뉴미디어론
8강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9강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10강 뉴미디어와 윤리
11강 디지털 방송
12강 디지털 방송
13강 IPTV
14강 케이블텔레비전 개요와 발전
15강 케이블텔레비전의 전망
16강 위성방송과 뉴미디어
17. 인터넷과 뉴미디어
18. 인터넷과 뉴미디어
19. 인터넷과 뉴미디어

본문내용

가. 기술적 상대성 - 양관점으로 병행해서 이해
(1) 진화혼적 관점 : 기존 aaotmaleldj에 새로운 정보처리 및 정보전달 기술이 부분적으로 융합된것
(2) 혁명론적 관점 : 기존 매스 미디어와는 독립적으로 새로운 정보교환 기능을 갖춘 미디어.
(3) 뉴미디어란 ?(기술적 정의) - 컴퓨터 및 전자공학이 급진적으로 발전한 1950년대를 기점으로 1970년대 초에 이루어진 마이크로 프로세서 적용 및 컴퓨터 기술과 통신위성으로부터 파생된 새로운 미디어 기술 -> 고도의 정보처리기술과 정보전송기술이 추가된 새로운 차원의 미디어 기술
나. 사회적 상대성
(1) 기술의 발전이 모든 사회에 공통적으로 인식되는 것은 아니다.
(2) 나라에 따라 혹은 지역에 따라 인식이 다르다.
(3)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뉴미디어 이용에 차이가 난다.

1.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가. 컴퓨터의 발전
(1) 1946년 최초의 컴퓨터 에니악 등장
(2) 1949년 최초의 프로그램 내장용 컴퓨터 EDSAC 등장
(3) 1951년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 UNIVAC 등장
(4) 1974년 개인용 컴퓨터 시대
나.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혁명
(1) 1947년 트랜지스터 발명
(2) 1959년 집적회로 개발
(3) 1971 마이크로 프로세서 개발
다. 인터넷의 빌전
(1) 1969년 아르파넷 개발(미 서부지역 4개 대학의 컴퓨터 연결, 최초의 컴퓨터 네트워크 구성,
(2) 1990년 월드와이드웹 등장- 통일된 언어와 통일된 주소 형식 부여
(3) 전 세계 컴퓨터의 네트워크 연결 가능
라. 통신기술의 발전
(1) 디지털화 - 모든 정보의 형태를 0과 1로 처리, 정보의 변환, 압축기술의 발발
(2) 디지털 종합 정보통신망 (ISDN) 구축 -디지털 정보의 전송기술 발달, 정보초고속도로 구현
2. 미디어의 수렴과 확장
가.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컴퓨터와 미디어의 기술적 융합 -> 정보전달 방식과 형태의 변화
나. 미디어의 기술적 수렴의 특성
(1) 디지털화 - 모든정보가 컴퓨터에 접속되는 형태를 갖춤
(2) 종합화 - 유선 및 무선 전송수단을 융합한 정보망 활용
(3) 영상화 - 각기 다른 정보형태들이 영상으로 전환
(4) 상호성 - 쌍방향적인 정보전달 가능
(5) 비동시화 - 정보의 전달과 수신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음
다. 매체 양식의 융합과정
(1) 컴퓨터와 통신기술이 융합하여 정보러리 및 전달 방식이 합쳐짐
(2) 미디어 기능상의 경계가 흐려짐, 미디어 고유의 정보처리 영역이 복합화, 다중화
(3) 멀티미디어 시대 - 컴퓨터 기술을 근간으로 복수의 미디어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새로운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디어 시스템
(4) 정보전달방식의 구분이 불필요

참고 자료

방통대 교재 `뉴미디어`

자료후기(1)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4년 뉴미디어 2008 기말시험 요약본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10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