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화와의 만남 시험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10.24
- 최종 저작일
- 2008.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랑스 영화와의 만남 시험정리를 위한 중요부분 요약정리
목차
1. 영화의 탄생과 초기영화
2. 예술 영화의 황금시대 (1920년대)
3. 시적 리얼리즘과 프랑스의 영화 작가들 (1930년대)
4. 작가주의와 전환기 작가 영화들 (1950년대)
5. 누벨바그의 현대 영화 운동 (1960년대)
6. 포스트 누벨바그의 시대 (1970년대)
7. 프랑스 영화의 정체기 (1980~90년대)
8. 프랑스 영화의 새로운 지형도 (1990년대 이후)
본문내용
1. 영화의 탄생과 초기영화
<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쥬 멜리에스 >
* 1895/12/28 그랑 카페 입장료 1프랑, 문화예술인 33명 최초의 영화(관객 + 극장) 상영
(1) 뤼미에르 형제 - 스크린을 통한 영사기능을 영화에 부여 (시네마토그레피)
- 영화를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 탄생시킴
- 실제 현장에서 자연을 포착하려함 (사실주의 영화의 시초)
「뤼미에르 공장의 퇴근」(1895) : 영화 역사상 최초로 상영된 필름, 흑백 1분
[개 끌고, 자전거타고, 마차타고, 사람들이 공장에서 쏟아져 나옴, 문 닫음, 다리 건넘, 모자 벋고 인사 후 지나감]
「라시오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1895)
[기차역, 기차 도착, 사람들이 타고 내림]
(2) 조르쥬 멜리에스 - 현실 재생에서 벗어나 허구적 스토리 구축
「달세계 여행」(1902) : 환상주의, 표현주의 영화 스토리 구축 가능성 + 편집
허구 세계 묘사를 통한 대중적 파급효과, 영화가 비현실의 예술이기 도 하다는 사실을 인 식, 몽타주 현실의 이미지 조작하는 예술적 수법, 현실감을 약화, 무효화, 왜곡한 수단으 로서의 영화
[바르방푸이 교수 주재 천문학자 모임은 달세계에 관한 논쟁을 벌이다가, 탐험대를 조직해 탐사하기로 결정. 사람 들을 배웅을 받으며 거대한 포탄 같은 우주선을 타고 달나라에 도착한 이들은 자라나는 거대한 버섯들과 새우머리 달나라인 등 희귀한 것 발견한다. 그러다 사로잡힌 탐험대는 우산으로 싸우면서 도망쳐 나오고 달의 끝 절벽에서 허공으로 뛰어내려 지구의 바다에 도착]
< 초기 영화의 경향들 >
(1) 초기 영화 - 1900년 파리 만국 박람회에 영사기와 필름 등이 출품
- 파테와 고몽영화사 설립(1896) : 필름생산, 영화 제작, 극장상영
- 코미디 영화와 시리즈 영화
- 1908년 피에르 라피트의 ‘예술영화사’ 설립
→「기즈공의 암살」(1908) - 서구 문화계에 커다란 센세이션, 예술적 완성,
참고 자료
프랑스 영화와의 만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