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의 발생과 발전
- 최초 등록일
- 2008.11.29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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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철학사 - 풍우란(정인재역, 박성규역)에서 도가부분만 요약한 자료입니다.
중간고사자료로 썼었는데 애매하고 모호한 중국 철학에서 중요 단어들을 중심으로 핵심만 요약했습니다. 이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다면 도가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너도 이 자료 요약해서 보고 중간고사성적 좋게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도가 제 1단계 : 양주
도가 제 2단계 : 노자
(1) 도(道): 무명(無名)
(2) 자연의 상도(常道)
(3) 인간행위
(4) 정치철학
도가 제 3단계 : 장자
(1) 상대적 행복을 얻는 길
(2) 정치.사회철학
(3) 정감(精)과 이치(理)
(4) 절대적 행복을 달성하는 길
본문내용
도가 제 1단계: 양주
- 무용(無用의 쓰임): 무용하게 되는 것은 생명을 보존하는 길이다.
이것이 결국 크게 쓰이게[大用] 되는 길이다.
- 유용하고 능력이 있다는 명성을 듣는 사람은 해를 당할 것이다
- ‘경물중생’ : 제 몸을 천하같이 아끼는 사람에게 천하를 맡길 수 있다.
- 도가철학의 출발점 : 생명을 보존하고 상해를 피하는...
- 중도
도가 제 2단계: 노자
(1) 도(道): 무명(無名)
- 명(名): ‘형상’ 속에 있는 모든 사물은...
- 도가도 비상도[道呵道 非常道]: “말할 수 있는[呵] 도는..
- 도는 만물이 생겨나오는 원천이다./ ‘무명은 천지의 시초이다’
- 만물의 존재는 ‘유’의 존재를 내포한다. ‘천하의 만물은 유에서 생겨났고, 유는 무에게 생겨났다.
- “도에서 1이 생기고, 1에서 2가 생기고
無 有 2에서 3이 생기고
(무명)(오직 하나) 3에서 만물이 생긴다.“
(2) 자연의 상도(常道)
- ‘상’(常)은 불변이다. 불변하는 법칙
만물은 변하지만, 만물의 변화를 지배하는 법칙 그 자체는 불변적이다.
- “그 일이 극단에 이르면 반드시 되돌아온다” 物 : 자연의 법칙[常]
(어떤 사물이든지) (언제나)
- 상을 아는 것을 명(明)이라고 한다.
상을 알면 포용성이 있고/ 포용성이 있으면, 공평해지고/ 공평하면 보편성이 있고/
보편성이 있으면 광대해지고/ 광대하면 이
도가의 제 3단계 : 장자
(1) 상대적 행복을 얻는 길
우리의 태고난 본성이 곧 ‘덕’이요 이 ‘덕’은 ‘도’에서 말미암은 것이다. 만물이 생겨난다는 것은 덕을 얻음으로써이다. 우리의 타고난 능력(=덕)이 충분히 그리고 자유로이 발휘되었을 때 우리는 행복하게 된다.
天 천: 자연적인 것 만물은 제각기 다른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人 인: 인위적인 것 그 타고난 능력도 서로 다르다.
(2) 정치.사회철학
- ‘최선의 통치는 무통치’
- 무통치의 통치 - 노자 “되돌아오는 것은 ...
우리가 통치하면 할수록 그 결과는 자기가 바라는 정반대의 수확을 얻는다.
- 장자는 자연(天), 인위(人)을 구분. 人이 天을 압도하면 비참과 불행만 초래한다.
- 장자의 상대적 행복: ....
★ 장자의 정치,사회철학은 바로...
참고 자료
중국철학사- 풍우란(정인재역, 박성규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