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의 이해(2) - 여중철 교수님
- 최초 등록일
- 2008.12.06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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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남대학교 인터넷강의 국제문화의 이해 강의자료입니다.
목차
9장 문화변동
1. 문화변동 서론
2. 문화의 발명과 발견
3. 문화의 전파
4. 문화접변(文化接變)
5. 문화의 진화
10장 응용인류학의 세계
1. 응용인류학의 성격 : 문화를 현실세계에 응용한 것
2. 발전문제와 인류학
3. 산업 인류학 - 기업과 인류학
11장 환경과 삶 - 이스터 섬의 몰락
1. 환경과 삶
2. 이스터 섬의 민족지
12장 문화의 전파
13장 질병, 건강과 문화
14장 세계화, FTA
본문내용
9장 문화변동
§ 퀴즈 §
1. 인류학에서는 기능주의와 구조주의가 통시적 접근을 사용한다.(X) - 공시적 접근
2. 종교의 기원과 진화발달과정을 언급함으로써 종교의 진화단계를 ①종교의 초기형태, 정령숭배(精靈崇拜, Animism, 모든 만물에 정령 존재, 자연을 생명화, 인격화) → ②다신교(多神敎) → ③일신교(一神敎)로 진화하였다고 주장한 학자는 영국의 Edward Tylor였다.(O)
1. 문화변동 서론
- 인류학에서는 시공간의 접점에 존재하는 어떤 문화를 선정하여 연구.
→ 접근 방법의 차이(시간이냐 공간이냐)에 따라 공시적 접근과 통시적 접근이 있다.
1) 공시적 접근(syncronic approach) syn :함께, 동시에, 비슷한 등의 뜻 그리스 말 (현재를 중요시)
- 일정 시기에 문화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이 어떤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보는 관점
- 법칙 정립적(nomethetic)이며 경제학, 사회학에서 사용
- 인류학에서는 기능주의와 구조주의가 사용
2) 통시적 접근(diachronic approach) di-a ~을 통해서, ~을 가로질러서, ~으로 이루어지는
- 개성 기술적(idiachronic approach)이며 역사학에서 사용
- 인류학에서는 진화주의, 역사적 특수주의, 전파주의, 신진화주의가 사용
- 이러한 이론의 명칭 속에는 ‘시간성’이 존재한다.
◆ 문화변동의 의미
- 문화란 변화하는 것, ‘변화의 속도’ 즉 시간적 흐름 속에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문화변동론의 핵심
- 속도와 성격은 각 문화에서 서로 다름.
- 시간의 term이 짧을수록 변화의 인식이 어렵다.
⇒ 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들은 시간을 통하여 끊임없이 상호작용이 되면서 그 사회의 문화체계가 운영.
→ 이러한 과정을 문화과정(cultural process)이라고 함
· 문화의 냇물(stream) : 각 문화요소들 간에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하면서 흘러내린다.(Lesile A.White)
· 상호작용 결과, 어떤 문화요소들은 소멸되기도 하고, 새로운 요소가 낡은 것을 대체 또는 외부로부 터 문화요소가 들어와서 문화 과정에 새로운 요소로 등장하면서 변화를 겪게 함.
* 같이 생각해 봅시다. => 오늘날 우리의 의식주생활의 모습 가족에 대한 우리의 사고방식(충효 생각)
2. 문화의 발명과 발견
1) 발명과 발견
◆ 내적요인
발명과 발견은 문화과정에 새로운 문화요소의 ‘혁신’적 등장
이들은 요소들의 조합(combinations-물리적 결합)과 종합(syntheses-화학적 결합)이다.
발명과 발견은 돌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앞서 이미 문화적 준비과정을 거친다.
모든 발명과 발견이 항상 문화 변동을 야기 시키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에게 선택되어져야 만이 그것이 다른 문화요소들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면서 문화변동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