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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캘빈의 생애와 작품

*동*
최초 등록일
2009.01.03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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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자 캘빈의 생애와 주요 활동내용을 기록하였습니다.

목차

1. 칼빈(John Calvin)의 생애와 작품
1. 칼빈의 교육과정(1509.7.10 -1564.5))
2. 칼빈의 회심과 소명(1529 -1532)
3. 세네카의 관용적 주석(1532)
4. 기독교강요 초판(그리스도 종교의 가르침: 1536)

본문내용

1. 칼빈(John Calvin)의 생애와 작품
1. 칼빈의 교육과정(1509.7.10 -1564.5))
1) 칼빈의 생애
(1) 출생 및 성장과정
① 1509년 북부 프랑스 <노이용>시에서 탄생하였다. 아버지는 노이용시의 유력한 인사로서 교회의 서기와 회계를 오랫동안 맡아보았다. 그는 머리는 예리하였고 판단력이 빨라 그 지방 고급 귀족들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받았다. 칼빈은 이러한 아버지로부터 지식욕과 조직적 두뇌를 물려받았다. 어머니는 매우 경건한 여성으로 칼빈에게 경건을 물려주었다. 그의 가정은 사회적 지위와 부를 함께 가졌음으로 어린 시절 칼빈은 행복하게 성장하였다. 어려서 귀족 자녀들과 사귀면서 공부하였으며 11살 때 노이용 주교가 지불하는 장학금을 받게 되면서 그때부터 교회에서 섬기는 직책을 갖게 되었다. 그런 이유로 인해 교직을 목표로 훈련을 받았다.
② 14살 때 칼빈은 파리에 유학의 길을 떠나 귀족들이 들어가는 라 마르슈(La Marche)대학에 입학하였는데 그 학교는 당대 프랑스의 인문주의 신문화의 대 본산이며 국왕의 교육정책에 따른 건실한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다. 칼빈은 다시 몬테그(Montaigue) 대학으로 옮겼는데 이것은 부친의 지시에 따라 교회적 분위기를 가진 곳에 와서 교직을 목표로 한 신학 공부를 준비하기 위해서인 것 것으로 추정한다. 이 대학은 파리의 보수주의 진영의 중심지였으며 칼빈은 이곳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문학사가 되었다(1527).
③ 문학사의 학위를 받은 후 칼빈은 그의 행로를 변하여 법학을 배우기 위해 돌연 오를
레안(Orlean)대학에 입학하였다. 1531년 부친의 사망으로 인하여 그 후 칼빈의 자유 선택에 의하여 다시 신학으로 되돌아섰다. 이렇게 칼빈의 회심은 루터와 같이 급격한 것이 아니라 점진적이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칼빈의 회심과 소명(1529 -1532)
1) 회심의 시기
(1) 1529년- 1532년으로 추정
(2) 1533년 완전히 종교개혁의 복음주의에로 기울어졌으나 종교개혁운동에는 직접
참여하지 않음.
(3) 1539년 칼빈이 샤톨레토에게 준 편지에서 칼빈이 보다 더 루터적인 복음주의 성향을 나타냄
3. 세네카의 관용적 주석(1532)
1) 크리스천 인문주의자
①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수팀(휴머니트 서클)으로부터 인문주의 영향을 받음
② 르훼브르, 에라스므스, 로히홀린, 몽떼규 등과 교제
③ 다네로부터 희랍어를, 봐타블에게서 히브리어를 배움
④ 칼빈은 르네상스들의 영향과 볼말 등 루터 신학의 전수자들을 통하여 성서, 교부신학, 프로테스탄트적 복음 이해로 접근함. 그러나 이즈음에도 칼빈은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문필가로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었다.
2) 세네카의 “관용에 관하여”
① 1532년 4월 세네카의 “관용에 관하여”를 주석 출판함.
② 출판 동기 - 불란서의 왕 프란세스 1세가 복음주의자들을 박해하고 사실을 마치 로마의 네로가 당시 기독교인들을 박해하는 것에 비유하여 불란서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으로 판단함
4. 기독교강요 초판(그리스도 종교의 가르침: 1536)
1) 칼빈의 불란서 추방
(1) 배경
① 코프 총장이 파리 대학 총장으로 부임하면서 취임 연설한 원고의 집필을 작성했거나 가담한 이유로 불란서를 떠나 지방을 전전하다가 노이용으로 돌아옴. - 누나인 왕비를 두둔하는 연설이 되었는데 당시 왕과 왕비는 보수적인 카톨릭계 학교로부터 이단으로 정죄 받고 있었으며 연설문의 내용은 산상수훈을 본문으로 한 설교로써 에라스므스의 신약성서 서설과 루터의 설교에 의존한 것으로 보아 칼빈이 연설문을 작성했거나 여기에 가담하였을 것으로 추정하기에 불란서에 거주할 수 없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② 기독교강요의 출판
- 1535년 바젤로 피난함. 복음주의자들은 미사행위가 미신이라고 고발하면서 유일한 중보자요 구주이신 그리스도의 성찬을 주장하여 박해를 피하고자 함.
- 루이. 두. 띨레의 집에 거하면서 다른 무엇보다 어거스틴을 연구하며 지내다가 기독교강요 초판을 출판함
- 내용: 복음주의자들을 오해하여 박해하는 불란서의 왕과 집권층을 위해서 그리고 그리스도를 갈망하는 조국의 복음주의자들을 위하여 씌여진 책으로 1536년 3월에 출판됨.
- 6장으로 구성됨(1장-율법, 2장-신앙, 3장-기도, 4장-성례전, 5장-거짓 성례전, 6장-기독자의 자유 및 교회정치와 국가로 구성)
- 1559년 최종판 출판(1장- 창조주 하나님, 2장- 구속 주 예수. 그리스도, 3장-성령, 4장- 교회와 국가)
5. 첫 번째 제네바 종교개혁 시도(1536년 말 - 1538.4)
1) 화렐과의 만남
(1) 화렐은 칼빈에게 제네바의 종교개혁에 앞장설 것을 요구함.
① 제네바 종교개혁 운동
피난 생활을 하던 칼빈은 ‘기독교 강요’ 출간한 후 제네바에서 개혁 운동을 일으켜 성
직자 들과 싸웠고 때로는 국가에서 추방 명령을 받아 떠돌이 생활을 하며 14년 동안 제네바의 종교 개혁을 위한 삶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침. 특히 프랑스, 네덜란드, 스코틀란드, 영국, 독일 등에서 그의 사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계승됨.
② 제네바 종교개혁의 배경
스위스 개혁 운동의 배경은 종교적인 면보다 정치적인 영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제네바는 신 구 두 그룹 사이에 낀 중간 위치였다고 볼 수 있었다. 후대의 학자들은 평하기를 "프로테스탄티즘의 가면을 쓴 `에라스므스`(북구의 인문주의 운동의 왕자)의 휴매니즘과 로마 카톨릭의 겉옷을 입은 `루후에부르그`(프랑스 인문주의 운동의 선구자)의 프로테스탄티즘이 사라지고 칼빈의 명백하고 적나라한 프로테스탄티즘이 `기독교강요`(基督敎綱要)라는 참신하고 박력 있는 운동으로 역사의 무대 위에 등장하였다" 고 하였다. 칼빈의 「기독교강요」는 오늘날 모든 개혁 교회들 특히 장로교회의 교리의 근간을 이룩하게 한 유일의 책이 되었다.

참고 자료

종교개혁 신학사상 참조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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