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12학년도에 A+ 받은 제가 오랜 시간 여러 문헌들을 참고하여 작성한 과제물입니다.
본문 중 <‘문장파’의 상고주의적 작품 활동의 실제> 부분은 특히 어떤 자료와도 중첩되지 않아
참고하시기에 좋으실 것 같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40년대의 문학적 상황과 다양한 대응
2. ‘문장파’와 ‘전통적 민족주의’
3. ‘문장파’가 견지한 ‘전통적 민족주의’의 배경
4. ‘문장파’의 상고주의적 작품 활동의 실제
1) 가람 이병기의 시조
2) 정지용의 후기 시 세계
3) 김용준의 수필
4) 조지훈의 전통주의적 시 세계
Ⅲ. 결론
-‘문장파’ 문학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Ⅰ. 서론
일찍이 아놀드 토인비는 인간의 역사를 ‘도전과 응전의 과정’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는 인간의 삶은 주어진 자연적, 시대적, 역사적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며 우리의 주체적 활동이라는 것이 그 같은 환경 조건에 대한 다양한 적응과 해결의 시도 과정임을 의미하는 것일텐데, 문학사 역시 거대한 인간 삶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면 문학 또한 이러한 ‘도전과 응전의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관점에서 일제강점의 말기에 해당하는 1940년대는 한국 문학사에 있어 가장 비극적이며 엄혹한 도전의 시기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잘 알고 있듯 그 시기에는 일제의 식민정책이 말기로 치달으며 정치·경제적인 수탈과 약탈이 정점에 도달하고 있었고 문화적인 면에서도 이전까지의 ‘문화정책’을 버리고 ‘조선어 말살 정책’으로 대표되는 가혹한 탄압의 시기였던 것이다. 그러한 도전 앞에 우리 문단은 문학적 서정성이나 낭만성의 추구는커녕 살아남는 일 자체가 문제되는 시기였다.
<중 략>
그 또한 자신의 수필을 통해서 단순한 옛 사물에 대한 소재주의적 관심을 넘어 그것들을 시대 현실 및 인간의 윤리적 삶의 태도와 깊게 결박시키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것들 역시 시대의 아픔에 대한 고뇌, 또는 그러한 시대를 버텨 나가는 선비적 도덕 윤리를 드러내고 있으며, 그러한 윤리들이 시대를 넘어 인간 삶의 도덕률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문장파의 상고주의적 특징을 잘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4) 조지훈의 전통주의적 시 세계
정지용의 추천으로 문장을 통해 등단했던 ‘청록파’ 중 한 사람인 조지훈은 ‘청록파’의 자연주의적 경향성에 덧붙여 등단 초기부터 전통적 소재와 전통적 시형, 전통적 지조 의식 등을 자신의 시적 독특성으로 표출하는데,「봉황수」,「고풍의상」,「낙화」,「승무」 등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묵직한 어조와 우리 옛말에 대한 관심, 동양적 정신 세계의 지향, 전통미의 예찬 등은 조지훈의 시적 관심 역시 문장파의 그것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정지용의 삶과 문학, 박태상, 깊은샘, 2010
한국현대시론사 연구, 한계전, 문학과 지성사, 1998
한국 현대시의 비판적 연구, 남기혁, 월인, 2001
한국 현대시사 2, 김용직, 글나무, 1996
현대한국문학사, 정한숙,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3
한국 근현대 문학사, 장부일·조남철·이상진 공저, 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