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4.07.17
- 최종 저작일
- 20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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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결혼이주민 다문화가정의 현황
2. 결혼이주민을 대상으로 교육
3.다문화 공동체 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5년 1년간 출입국자 수는 3,263만 명, 12월말 체류외국인 수는 747,467명이었다. 3년 후의 연간 출입국자 수는 5천만 명, 체류외국인 수는 12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5년 국제결혼건수는 43,121건으로 총 결혼건수의 13.6%에 달했으며, 같은 해 외국인의 국적취득건수는 17,461건이었다. 이러한 통계치를 기준으로 판단할 때, 우리나라는 이미 다민족ㆍ다문화 사회에 진입하였다.
저출산ㆍ고령화가 현재 추세대로 지속될 경우, 이민 노동력 없이는 한국사회는 ‘거대한 양로원’이 될 것이라는 진단이 내려진 상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의 전지구화 추세에 따라 해외에서 일자리를 구해 나가는 한국인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중 략>
다문화 교육의 목적은 사회적 다양성의 수용과 사회적 통합성의 형성에 있다. 지역사회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핵심 과제는 한 지역사회 내에서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차이에 대한 이해와 소통을 통한 공동체 형성에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다문화 교육은 다분히 다수자를 향한 교육이다. 다문화교육은 다수자에 대하여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줄 아는 ‘관용의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다른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그 문화적 가치를 자신의 삶의 자양분으로 삼는 적극적인 다문화 교육은 획일적인 역사관을 극복해야 한다. 다문화 교육은 우리역사 안에 함께 해온 이민족의 역사를 발굴 기술하는 작업을 포함, 순수혈통주의나 민족적 우월주의를 극복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다문화 사회교육은 그러한 측면에서 타자에 관한 교육이다.
<중 략>
한국 정부는 외국인노동자의 인권 침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외국인력수입제도를 정비하여야 한다. 외국인 주민들의 권리를 보호․신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한국인에게도 충분한 권리가 보장되어 있지 않은데 외국인을 배려할 수 없다는 주장이나, 외국 정부가 한국 교민에게 그러한 권리를 보장하지 않는데 우리가 너무 앞서 나간다는 주장은 무의미하다.
참고 자료
농협홈페이지 http://www.nonghyup.com/
뉴스와이어 2013.03.28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686710&ected=
설동훈. 2005. “이민과 다문화 사회의 도래.” 김영기 편, 『한국사회론』. 전북대학교출판부. Pp. 3∼23.
설동훈. 2006. “선진 외국의 다인종ㆍ다문화 정책 사례.” ≪지방의 국제화≫ 114:3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