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공통B형] 여성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겪게 되는 폭력에 대해서 조사한 후 구체적인 사례 - 정희진, 저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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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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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성사랑사회 | 자료 | 14건 |
B형 |
여성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겪게 되는 폭력에 대해서 조사한 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고, 개선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적으시오.
<참고도서> 눈물도 빛을 만나면 반짝인다- 어느 성폭력 생존자의 빛나는...
여성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겪게 되는 폭력에 대해서 조사한 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고, 개선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적으시오.
<참고도서> 눈물도 빛을 만나면 반짝인다- 어느 성폭력 생존자의 빛나는 치유 일기 은수연 (지은이) | 이매진 | 2012-08-10 히로시마만의 군사화와 성폭력- 여성사에서 본 이와쿠니 미군사기지 후지메 유키 (지은이) | 양동숙 (옮긴이) | 논형 | 2013-03-20 괴물이 된 사람들- 아홉 명의 아동 성범죄자를 만나다 패멀라 D. 슐츠 (지은이) |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옮긴이) | 이후 | 2014-07-17 성폭력에 맞서다- 사례·담론·전망 권김현영 | 이미경 | 허은주 | 김민혜정 | 장임다혜 | 최선영 (지은이) | 한국성폭력상담소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13-02-12 하늘을 덮다,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의 진실- 잊고 싶은, 그러나 잊혀지지 않는 1639일 생존과 지지의 기록 민주노총 김** 성폭력 사건 피해자 지지모임 (지은이) | 메이데이 | 2013-06-01 저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 - 가정 폭력과 여성 인권 정희진 (지은이) | 또하나의문화 | 2001년 8월 성폭력을 다시 쓴다- 객관성, 여성운동, 인권 한국 여성의전화 연합 | 정희진 (엮은이)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03-12-10 우리가 희망입니다- 전쟁에서 살아남은 여성들의 아름다운 약속 자이납 살비 (지은이) | 권인숙 | 김강 (옮긴이) | 검둥소 | 2009-03-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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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정희진, 저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
2. 여성이라는 이유로 겪게 되는 폭력
1) 가정폭력
2) 언어폭력
3) 성폭력
3. 여성이 겪게 되는 폭력 사례
1) 여성이라는 이유로 겪게 되는 가정폭력 피해여성 사례
2) 여성이라는 이유로 겪게 되는 언어폭력 - 속담으로 보는 사례
3) 여성이라는 이유로 겪게 되는 성폭력 피해여성 사례
4. 여성폭력 중 가정폭력이 개인, 가족,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2) 가족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
5. 여성폭력 중 가정폭력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
1) 가정폭력에 대한 의식전환
2) 가정구성원의 의식전환
3) 경찰의 의식전환
4) 사회적인 의식전환운동
5) 법 적용의 엄격화
6) 복지정책의 확대
6. 여성폭력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
1) 정서적지지
2) 가해자의 법률적 대책
3) 폭력 행위자에 대한 적절한 조치
4) 피해자 보호시설
5) 여성위기전화 ‘1366’의 위상 확립
7.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사회가 개인의 사회적 위치에 따라 요구하고 기대하는 행동유형을 역할이라 한다. 즉, 역할은 사회적 체계의 단위이자 인간이 적용하는 영역의 규범이다. 이러한 역할에 대해 우리나라는 성별에 따라 남자는 이래야하며, 여자는 이래야 한다는 획일적으로 그 행동을 규정해 버리는 성 고정관념이 존재한다. 기존의 성역할 고정관념은 여성들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경제활동참여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평등주의적 사고방식과 마찰을 일으키기도 한다. 성역할태도의 정의에 대해서는 각 연구마다 그 의미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성역할태도는 가정에서의 역할에 대해 규정하는 것과 한 사회에서 노동역할에 대해 규정하는 것으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한편, 가정과 노동역할에 대한 구분없이 전반적으로 여성과 남성에게 기대되는 행동규범으로 정의내려지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성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겪게 되는 폭력에 대해서 조사한 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고, 개선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중 략>
Ⅱ. 본론
1. 정희진, 저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
남편의 폭력행위가 가족 유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내의 용서여부가 가족유지를 결정한다. 폭력발생시 가정에 경찰이 들어오는 것은 사생활침해라고 보는 것은 가정이 한 남성의 영토이기 때문이다. 경찰은 다른 여성은 참는데 왜 당신은 못 참느냐고 한다고 반대로 폭력상황에서도 인간은 독립적이고 자유로울 수 있다고 보는 의사는 ‘그렇게 당하고도 신고를 못하느냐’ 면서 아내를 바보 취급한다. 아내역할을 탈출하려는 것도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편의 상황에 의해서 탈출하게 되는 극적인 경우는 ‘남편을 위한 탈출‘이다. 남편을 위해 내가 사라지겠다는 것이다. 아내폭력을 여성인권침해가 아니라 가족해체의 문제로 인식하는 기존의 시각에 도전하고자하였다.
참고 자료
정희진, 저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 - 가정 폭력과 여성 인권, 또하나의문화, 2001.임정빈 외, 성역할과 여성, 학지사, 1997.
김병주, 가정폭력, 도서출판 엠-애드, 2004.
금재호, 여성 노동 시장 의 현상과 과제, 한국 노동 연구원. 2001.
김명혜, 현대 가족과 성 역할의 변화, 사회연구, 2003.
강경호, 가정폭력의 위기와 상담, 한사랑가족상담연구소, 2003.
김명희, 속담을 통해 본 성차별, 경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김운회, 가정폭력범죄에 대한 경찰대응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2003.
이서원, 가정폭력 가해자 집단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