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가 1주일 걸쳐서 성심껏 계획서와 모든 사정 직접 다 하고 각종 주석 다 달고 그래프까지
직접 찾아서 첨부한 열심히 한 과제입니다.
다른 카피된 과제물와 다르 다는 것을 자부합니다.
만점 받았습니다. 참고 하시는데 아주 유용할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과 가계도
2. 그린의 PRECEDE-PROCEDE모형의 단계별 사정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역학적 사정
3) 3단계-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교육 및 생태적 사정
㉠성향요인
㉡촉진요인
㉢강화요인
5) 5단계- 행정 및 정책사정
6) 6단계-수행
7) 7, 8, 9단계-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3. 게임중독에 대한 1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게임중독’이 사회문제로 크게 이슈화되고 있다. 특히 게임중독에 관련된 극단적인 사례들이 계속 나오면서 (예를 들어, 게임중독에 빠진 한 중학생이 게임 비를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어머니를 살해하고 자살한 사건, 게임에 중독된 부모가 갓 태어난 아기를 굶겨 죽인 사건, 닷새 동안 쉬지 않고 게임을 하다 호흡곤란으로 30대 남성이 사망한 사건 등), 게임중독에 대한 연구와 게임중독 전문 치료센터가 늘어나고 있다.
현재까지 발표된 연구결과를 보면, 많은 게임과 몰입이 초등학생 및 청소년이 학교생활 부적응, 사회성 저하, 불안, 우울증상, 낮은 정체성을 보인다. 또한, 게임중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신체 건강 (예. 두통, 불면증, 소화기 문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성중, 김교헌, 이홍성, 2005).
최근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인터넷과 게임 중독 원인은 '입시 위주의 교육'이라는 조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끈다. 인터넷과 게임 중독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는 청소년들이 문제의 원인을 입시제도로 지목한 것이다. 또한 청소년 게임 중독 원인으로 입시 중심 교육 환경, 가정 소통 부재, 여가 문화 부실 등을 공통적으로 꼽았다.
<중 략>
-실제로 실천 가능한 대상자에게 적절한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방법을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들어 본다.
-게임중독에 벗어나는 방법을 실생활에서 직접 수행해본다.
1)게임다이어리작성
4월15일까지 만들고 바로 실행한다.
-날짜를 쓰고 1주일에 3번 평일에는 하루 1시간, 주말에는 3시간 게임을 하고 그 후 본인의 느낌에 대해 간단하게 작성하고 본인의 게임패턴에 대하여 간단하게 기록할 수 있다.
-만약 시간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본인에게 패널티를 부과하여 점수가 10점이상 쌓이면 평일에 하루는 게임을 할 수 없다.
2)통합운동프로그램작성
4월15일까지 동사무소 운동프로그램에 등록하고 화목토 학교를 끝내고 30분씩 운동 할 수 있다.
3)가족회의시간과카페만들기
매주 토요일 30분으로 가족과 함께 회의시간을 만들고 대화를 늘릴 수 있도록 한다.
4)예방프로그램참여
5월 둘째 주 일요일에 인터넷중독대응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레몬교실에 1시간 동안 참여한다.
참고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공저,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4
권재원 저, 컴퓨터게임 중독증의 이해와 치료, 한국학술정보, 2013
박승민, 조영미, 김동민 저,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이해와 상담, 학지사, 2011
이경희, 권수자 외 3명 저, 보건교육, 수문사, 2014
김정혜 저, 보건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담, 2009
김미화, 장우민 저, 인터넷게임중독에서 내 아이를 지키는 59가지 방법, 평단문화사,2008
무타 다케오 저, 게임중독, 프리팅아카데미,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