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입니다.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종*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8건 |
공통 |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입니다.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교재 9장 참고가능) (30점 만점)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입니다.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교재 9장 참고가능) (30점 만점)
|
소개글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입니다.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Ⅱ. 공연예술과 오페라
1. 공연예술의 개념
1) 공연예술의 정의
2) 공연예술의 특징
2. 오페라의 개념
1) 오페라의 정의
2) 오페라의 유형과 구성요소
(1) 오페라의 유형
(2) 오페라의 구성요소
3. 오페라의 역사와 각 시대적 특성
1) 오페라의 기원
2) 17세기 오페라의 특성
(1) 이탈리아의 오페라
(2) 프랑스 오페라의 탄생
(3) 오페라의 확산
(4) 독일의 바로크 오페라
3) 18세기 오페라의 특성
(1) 인테르메조와 오페라 부파
(2) 부퐁 논쟁과 오페라 코미크의 탄생
(3) 글룩의 개혁
(4) 징슈필의 탄생
(5) 모차르트에 의한 통합
4) 19세기 오페라의 특성
(1) 두 혁명 사이의 프랑스 오페라
(2) 이탈리아 오페라의 공백
(3) 민족주의적 오페라의 대두
5) 20세기 오페라의 특성
(1) 20세기 전반의 특성
(2)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특성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공연예술과 오페라1. 공연예술의 개념
1) 공연예술의 정의
공연예술이란 무대와 같이 공개된 자리에서 연주, 상연, 가창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연출되는 음악, 무용, 연극 등 기타 예술적 또는 오락적 관람 물을 말한다. 그래서 공연예술을 일명 무대 예술이라고 하기도 한다. 공연예술은 예술가가 그 대상인 청중과 관객들에게 오감의 일부나 전체를 통해 심미적,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예술적 또는 제작상의 여러 가지 제약을 받기 때문에 정교하고 주도면밀한 기획과 표현기법이 요구된다. 공연예술은 인쇄 화할 수 있는 문학과는 달리 무대 위의 공연자를 통해 공연되는 동안만 존재하다가 공연이 끝나면 없어져버리는 일회적인 예술이라 할 수 있다. 즉 무대라는 공간적 제약과 공연시간이라는 시간적 제약, 그리고 제작상의 여러 가지 제약 때문에 그대로의 재현은 불가능하므로 가장 적합하고 적절한 표현기법이 요구되는 예술이다.
<중 략>
2. 오페라의 개념
1) 오페라의 정의
오페라는 대본을 바탕으로 하여 가창을 중심으로 한 음악극이다. 등장인물이 대사의 전부 혹은 일부를 노래로 표현하는 연극인데, 갖가지 기악곡과 합창, 무용, 미술 등이 포함되어 종합예술이라고도 한다. 오페라를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우선 줄거리와 대본의 이해, 작곡가의 음악적 특성, 배경, 그리고 당시의 시대적 상황까지 어느 정도 파악해야만 한다.
2) 오페라의 유형과 구성요소
(1) 오페라의 유형
①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 18세기이탈리아 오페라로서, 레시타티브와 아리아를 중히 여기며, 중창이나 합창은 간혹 사용한다. 소재로는 신화나 고대 영웅적인 테마를 주로 사용한다.
② 그랜드 오페라(grand opera) : 이탈리아의 오페라 세리아에 대해 프랑스에서 나타난 대 가극이다. 이것은 19세기 프랑스의 특징 있는 양식으로 서사시적이고 역사적인 성질의 비극을 테마로 한다. 합창을 중히 다루고, 발레를 넣어 프랑스 사람들의 기호에 알맞게 하였다.
참고 자료
고종환(2010) 오페라로 배우는 역사와 문화, 푸른사상황지원(2013) 오페라 살롱, 웅진리빙하우스
김학민(2011) 오페라 읽어주는 남자, 명진출판사
김학민(2005) 오페라의 이해, 경희대학교 출판국
김혜정(2006) 시대별로 본 오페라, 도솔출판사
박종호(2005) 불멸의 오페라, 시공사
박종호(2010) 오페라 에센스55, 시공사
박미경(2003) 들으며 배우는 서양 음악사, 심설당
홍세원(2001) 서양음악사(A history of Western Music), 연세대학교 출판부
박을미(2001) 서양음악사 100장면(1), 가람기획
김용환(2002) 서양음악사 100장면(2), 가람기획
김세영(1999) 연극의 이해, 새문사
레슬리 오레이, 류연희 역(1997) 오페라의 역사, 동문선
이성삼(1991) 오페라전서, 세광출판사
이광래(1992) 철학적 언설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문예출판사
김문홍, 공연과 비평 - 정책성 발견과 미학적 방법론, 연극과 인간, 2001
김승옥, 연극의 현실과 비평의식, 월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