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 A형] 2. 가족이나 지인 또는 역사적 인물들 중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을 택해 그 사람의 생애와 존경하는 이유를 주체적으로 기술해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15.03.09
- 최종 저작일
-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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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자료 |
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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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
1. 우리 사회의 사회적 양극화 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통계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그 해결방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가족이나 지인 또는 역사적 위인들 중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을 택해 그 사람의 생... 더보기
1. 우리 사회의 사회적 양극화 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통계들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그 해결방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가족이나 지인 또는 역사적 위인들 중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을 택해 그 사람의 생애와 존경하는 이유를 주체적으로 기술해보시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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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소파 방정환
2. 소파 방정환의 생애
3. 내가 소파 방전환을 존경하는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서론
소파 방정환이 살던 당시의 사회․문화적 풍토에서는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고, 아동의 고유한 세계를 인정하지 않았다. 아동은 어리고 미숙한, 어리석은 존재로 여겨졌고, 그리하여 계몽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소파 방정환은 아동의 세계를 인정하였다. ‘새로운 세상에 새로 출생하는 새 사람들은 저희끼리의 사색하는 바가 있고, 저희끼리의 새로운 지식으로 새 사회를 만들고 새 살림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아동의 어림과 미성숙은 계몽되어야 할 어떤 것이 아니고, ‘크게 자라날 어림, 새로운 큰 것을 지어낼 어림’인 잠재 가능성, 성장 가능성으로 보았다. 아동은 어른의 조정대로 행동하는 존재가 아닌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여 자라나는 존재인 것이다. 소파 방정환의 견해에 따르면 자율성과 가능성의 존재가 바로 아동이다. 아동은 부모의 부속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고 그 나름대로의 훌륭한 한 사람으로 태어나오는 존재인데, 기성세대가 그것을 무시하고 헌 생각, 헌 도덕으로 덮어씌우는 것은 도저히 잘 하는 일이라 할 수 없는 것이라 했다. 이렇듯 소파 방정환의 아동을 보는 관점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배워야할 이유이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른이라면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족이나 지인 또는 역사적 인물들 중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을 택해 그 사람의 생애와 존경하는 이유를 주체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 - 소파 방정환
소파 방정환은 그의 철학과 사상을 생애를 통해 온 몸으로 보여주었다. 이론가나 사상가로서의 면모보다는 행동가이며 실천가였다. 따라서 그의 사상은 학문적으로 정립되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문화예술 운동과 소년운동, 출판운동 등을 통해 행동적으로 표출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소파 방정환의 아동관은 주로 그의 활동과 글을 통해 유추해 볼 수 있었다. 아동관을 바탕으로 성립되는 교육론 역시 소파 방정환의 체계화된 생각이 아니라 그의 작품과 아동운동을 통해 정리될 수 있다.
소파 방정환은 근본적으로 아동은 완전한 하나의 인격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그의 아동관이 아동본위의 교육 추구라는 교육이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는 지금까지 우리의 교육은 성인본위의 교육이었고, 그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성인은 ‘낡은 사람’이고 그들 나름대로의 삶이 있으며, 아동은 ‘새 사람’으로 그들 나름대로의 삶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안경식,소파 방정환의 아동 교육운동과 사상, 학지사, 1999.
김병익,한국문단사, 문학과지성사, 2001.
석용원,아동문학원론, 학연사, 1992.
강난주,소파 방정환 동화의 특성 연구, 건양대대학원 석사논문, 2003.
백혜리,조선시대 성리학, 실학, 동학의 아동관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