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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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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4.06
최종 저작일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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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교육공학 자료 35건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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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1) 교육 공학자별 정의
(1) 엘리
(2) 가네
(3) 하이니히
(4) 미국 교육공학회
2)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2. 교육공학의 역사와 필요성
1) 교육공학의 역사
2) 교육공학의 필요성
(1) 사회적 변화
(2) 인간의 관심과 요구
3. 교육공학의 영역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4. 교육공학의 영역의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1) 설계영역의 적용 :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2) 개발영역의 적용 : 멀티미디어 교육
3) 활용영역의 적용 : 컴퓨터 리터시 교육
4) 관리영역의 적용 :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정보전달
5) 평가영역의 적용 : 스크리븐과 스테이크의 판단모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1) 교육 공학자별 정의
(1) 엘리(Ely, 1968)
교육공학은 이론의 실제 한 분야이다. 교육공학은 학습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관하여 주로 다룬다.

(2) 가네(Gagne, 1987)
교육공학의 학문적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교육공학은 과학적 연구로부터 도출된 체계적 지식으로 보아야 하며 수업에서 제시할 때 사용되는 기계나 자료, 예컨대 프로젝터, 필름, 화면,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것이 아니다.


<중 략>


3.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교육공학이란 인간의 모든 학습에 내포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점을 고안하여 실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요원, 절차, 개념, 시설,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으로 통합된 과정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공학에서 다루는 주요 연구영역을 구분하면 학습자원과 교육개발기능, 그리고 교육 관리기능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학습자원이란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고안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학습의 내용을 구성하고 요원과 교재, 장치나 교육기자재 등을 구성하는 것이다. 교육개발기능은 학습에 있어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고안-실시-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중 략>


2) 개발영역의 적용 : 멀티미디어 교육
(1) 멀티미디어 교육
현대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상호 작용 멀티미디어는 TV와 컴퓨터 기술이 종합된 새로운 형태의 매체경험으로 학교 교육 또는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멀티미디어를 사용한 교육, 훈련용 프로그램은 Typography, Color, Graphical image, animation, audio sound 등의 요소가 하나의 응용프로그램에 통합된 컴퓨터기반 소프트웨어 또는 상호 작용프로그램이다.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 구성에 필요한 몇몇의 혹은 모든 요소의 의사소통 형태를 통합적으로 사용 할 수 있으며 상호작용 멀티미디어의 목적은 정보전달을 위하여 사용자 편의성과 소프트웨어의 기능성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백영균, 김정겸(201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박성익(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Sharon E. Smaldino(2005)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프레스
박지영, 유혜령(2009)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 학습 방법, 창지사
심성경, 김나림(2007) 영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수 외(2004)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영수, 양영선(1994) 교육공학연구-이론과 동향, 교육과학사
조규락(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김신자 외(2004)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김영수 외 공역(1996) 교수공학, 교육과학사
최동근 외(2000)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안정임, 전경란(1999), 미디어 교육의 이해, 서울 한나래
문승한, 정찬기오(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특론, 교육과학사
백순근 편(1998)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석문주 외(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교육과학사
박영태, 정숙경(200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동아대학교 출판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199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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