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문화의이해1공통)A형: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여러 출판사에서 번역되어 있음)을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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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일본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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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일본사회문화의이해 | 자료 | 8건 |
공통 |
A형: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여러 출판사에서 번역되어 있음)을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하시오.
① 베네딕트의 문제관심과 연구방법 ② 일본의 독특한 계층제도 ③ 서양인과 대비되는 일본인의 독특한 인간관계와 행동...
A형: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여러 출판사에서 번역되어 있음)을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하시오.
① 베네딕트의 문제관심과 연구방법 ② 일본의 독특한 계층제도 ③ 서양인과 대비되는 일본인의 독특한 인간관계와 행동양식 ④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와 한계 B형: 나카네 지에의 『일본사회의 인간관계』(양현혜 역, 2013, 소화)를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하시오. ① 나카네 지에의 문제관심과 연구방법 ② ‘장의 문화’라는 관점에서 본 일본문화의 특징 ③ ‘종적 조직’의 특징 ④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와 한계 C형: Wolferen의 『일본의 권력구조』(양찬규 역, 1991, 시사영어사)를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하시오. ① 월프렌의 문제관심과 연구방법 ② 일본 권력구조의 특징 ③ 시스템의 포섭과 지배의 원리 ④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와 한계 |
소개글
신경 써서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목차
Ⅰ. 들어가며Ⅱ. 본 론
Ⅱ-Ⅰ. 『국화와 칼』의 저자 루스 베네딕트(Ruth Fulton Benedict)
Ⅱ-Ⅱ. 루스 베네딕트(Ruth Fulton Benedict)의 문제관심과 연구방법
Ⅱ-Ⅲ. 일본의 독특한 계층제도
(1) 계층제도에 대한 신뢰
(2) 가정에서의 계층제도
(3) 사회생활에서의 계층제도
(4) 하지(恥) ․ 온(恩)· 기무(義務)· 기리(義理)의 규범제도
1) 하지(恥)
2) 온(恩)
3) 기무(義務)· 기리(義理)
Ⅱ-Ⅳ. 서양인과 대비되는 일본인의 독특한 인간관계와 행동양식
(1) 집단주의의 특징
(2) 수치심
(3) 일본인들의 자살
(4) 자기 욕망의 충족을 죄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5) 가족 전원이 목욕을 하는 목욕문화
1) 정신 위생의 수단
2) 치료를 위한 목욕
3) 유희로서의 목욕
Ⅱ-Ⅴ. 『국화와 칼』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와 한계
(1)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
(2)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한계
Ⅲ. 맺음말 - 구밀복검(口蜜腹劍)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일본과 중국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우리에게 매우 특별하다. 이 두 나라는 오랜 세월동안 우리와 영향을 주고받았으며, 특히 일본은 고대시대부터 근대시대까지 우리의 운명을 구체적이고도 결정적으로 좌우하기도 했다. 일본이 우리에게 주었던 많은 굴욕과 시련으로 우리는 말할 수 없는 인고의 쓰라린 세월을 지내기도 했으며, 역사적으로 일본이라는 나라는 극복해야 하는 나라, 결코 져서는 안 되는 나라라는 이미지를 우리 민족정신에 뿌리 깊이 새겨지게 만들기도 했다. 때문에 우리는 일본을 단순한 호기심의 대상으로 남겨둘 수가 없다. 식민지 지배가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여전히 우리에게 증오의 대상인 동시에 기대감을 가지게 되는 호기심의 대상이기도 하다.
작금의 일본은 경제 분야는 아직도 우리 경제의 열 배가 넘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고, 군사력은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등, 현재 두 나라는 정치, 경제, 산업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 있어서 보이지 않는 구석구석까지 깊은 영향을 주고받고 있다.
우리가 이런 일본의 능력을 따라잡기 위해서라도 아니, 일본을 추월하기 위해서라도 이제는 우리가 우리의 눈으로 보고 연구한 “일본의 실체”를 제대로 알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이에, 방송통신대학의 중간과제물의 연구목적을 중심으로 본 보고서를 서술해보고자 한다.
① 루스 베네딕트의 문제관심과 연구방법
② 일본의 독특한 계층제도
③ 서양인과 대비되는 일본인의 독특한 인간관계와 행동양식
④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와 한계
Ⅱ. 본 론
Ⅱ-Ⅰ. 『국화와 칼』의 저자 루스 베네딕트(Ruth Fulton Benedict)
『국화와 칼』을 집필한 루스 베네딕트는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배서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교사와 시인으로 활동하였다. 우연한 기회에 사회연구를 위한 뉴스쿨에서 인류학 강의를 접하고 매료되어 1921년 34세의 나이에 컬럼비아 대학에 입학하였으며, 프란츠 보아스를 만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인류학 연구에 빠져들었다.
참고 자료
『국화와 칼』│루스 베네딕트│(주)을유문화사 2015『도쿠가와 종교(Tokugawa Religion)』│로버트 엔 벨라│현상과인식 1994
『교양 일본문화론 : 일본문화는 어떻게 표상되었나』│이준섭│경북대학교 인문대학 2014
『일본론』│다이지타오│小花 2006
『日本人의 선택』│조명철·김문자·이재석│다른세상 2002
『현대 일본사회의 이해』│구견서│한울 2001
『일본문화사』│이에나가 사부로│까치글방 1999
『근대 일본의 천황제』│스즈키 마사유키│이산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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