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3.18
최종 저작일
2016.03
1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미디어영상학과, 보건환경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2학년
과목명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자료 17건
공통
다음의 2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A4용지 5장 정도로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1. 다양한 정보기기의 발전에 따른 개인자유의 침해 사례를 살펴보고 개인자유의 침해를 막을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2. 정보사회에서 집...

더보기

소개글

1)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2)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3)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사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웹 2.0과 집단지성의 개요
1) 웹 2.0의 개념
2) 집단지성의 개념
3) 집단지성의 유형
4) 집단지성의 특징
2.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
1) 페이스북
2) 유튜브(YouTube)
3) 카카오스토리
4) 위키피디아(Wikepedia)
3.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 분석
1) 집단지성의 가능성
2) 집단지성의 한계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웹 2.0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집단지성의 이용이다. 소수의 전문가가 아닌 다수의 지적능력을 이용하는 것으로 대중의 지혜, 군중의 지혜라고 불리는 집단지성은 웹 2.0의 등장과 함께 그 가치를 새롭게 하고 있다. 즉 한 개인의 지식보다는 집단속에서 논의된 지식이 더 낫다는 개념적인 용어가 웹 환경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것이다. 레비는 집단지성이란 “어디에나 분포하며, 지속적으로 가치 부여되고, 실시간으로 조정되며, 역량의 실제적 동원에 이르는 지성.”으로 정의했다.
네트워크 사회에서 사이버 공간은 집단지성 형성의 장(場)으로써 역할을 한다. 이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으로 사이버 공간의 참여자들은 전 지구적인 네트워크로 연결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속하게 되었으며 이들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조직, 개인 및 공동체의 형태로 사이버 공간에 존재하며 개방적이고 역동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참여자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웹 2.0과 집단지성의 개요
1) 웹 2.0의 개념
웹 2.0의 개념은 2004년 IT관련 컨퍼런스에서 O’Reilly사의 Dale Dougherty 부사장에 의해 처음 도출되었으며 이후 Tim O’Reilly와 John Battle에 의해 플랫폼으로서의 웹으로 개념을 정확히 하였다. 웹 2.0은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으로 인터넷을 통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생각, 정보, 경험 등을 참여, 공유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웹 2.0의 환경을 통해 개방된 사이버 공간에서 참여자들에 의한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공유가 집단지성의 형성을 가능하게 하였다.
웹 2.0의 특징은 첫째로 정보를 ‘전면 개방’하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길모,김성식(2011)「집단지성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개발」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김대원(2013)「미래상 전망을 위한 집단지성 활용 가능성 모색」한국보건산업진흥원 HT전략기획단
김세희(2013)「청소년이 지각한 SNS 특성과 사이버 집단지성 유형별 참여정도 간의 관계에서 심리사회적 특성의 매개효과」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병원(2005)「복잡계로 풀어내는 국제정치」삼성경제연구소
박혜수(2007)「사이버공간에서의 집단지성에 관한 연구」서강대학교 영상미디어학과 석사학위논문
송관호(2007)「정보의 집단지성과 책임」디지털타임즈 2007.09.19
양미경(2010)「집단지성의 특성 및 기제와 교육적 시사점의 탐색」열린교육연구, 18(4)
유용민,김성해,심영섭(2011)「블로그와 글로벌 공론장」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8권 2호
이제욱(2010)「스포츠 웹 정보 컨텐츠 활용에 따른 집단지성 및 만족, 지속사용의도의 구조적모델 검증」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희은(2009)「위키피디어 정보의 기술문화적 함의」언론과학연구, 9권 제2호
조성기(2010)「웹 커뮤니케이션의 공간변화에 따른 동영상 UCC 연구」경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재훈,이스마틸라 노르마토프(2012)「집단지성의 품질, 그 결정요인, 유용성의 관계」한국경영정보학회
주형일(2012)「집단지성과 지적 해방에 대한 고찰」열린정신 인문학연구, 13집 2호
채승병,예지은,진현,박성민,김진성,김병완(2010)「가치창출의 새로운 원천, 집단지성」삼성경제연구소
홍삼열,오재철(2013)「3대 SNS에서의 집단적 지식생산 메커니즘 연구」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홈페이지
*정*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04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