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C형+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세요(현대의서양문화C형 2016년 2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팝아트 네오팝아트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
reportbest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12건 |
C형 |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세요(30점).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세요(30점).
|
소개글
2016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과제물 예문입니다.*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 자세한 예문과 함께 잘 기술하였습니다.
*과제물이 제시한 데로 팝아트, 네오팝아트,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 정확한 답을 제시했습니다.
*다양한 자료와 참고문헌을 통해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현대의서양문화 과제물 제출시 참고하시면 좋은 참고자료가 되실겁니다.
목차
Ⅰ. 서 론 : 현대의 서양문화Ⅱ. 본 론
1. 팝 아트의 개념
2. 팝 아트가 출현한 사회적 상황
1) 서구 자본주의의 확산
2) 소비 중심주의가 이끈 현대 사회의 특성
3. 팝 아트의 대표적 작가 - 앤디 워홀의 작품세계
4. 네오 팝 아트의 개념 및 양식
1) 네오 팝 아트의 개념
2) 네오 팝 아트의 양식
5. 네오 팝 아트 출현 사회적 상황
1) 자기 지향적 사회문화
2) 소비문화
6. 네오 팝 아트의 대표적 작가 -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 세계
1) 캐릭터가 가진 매력을 표현
2) 명품 브랜드와의 협업
7.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의 공통점
2)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의 차이점
8.팝아트, 네오팝아트와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 현대의 서양문화현대의 서양문화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문화현상이 발생하고 팝아트와 네오 팝 아트는 고도의 발달된 산업사회에 나타난 현대의 서양문화 중 하나이다. 그리고 팝아트는 현대미술의 관념 주의적 상황 속에서 새로운 조명아래 새롭게 미술사조를 제시하게 되었다. 또한 가치없는 주제에 대한 견해를 바꾸게 만들어 준 팝아트는 새로운 일루전을 만들어 주었고 예술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했다. 더불어 예술이 대중과의 관계를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만들었으며 산업사회의 대중매체에 의해 잃어버린 현대인의 자화상을 잘 나타낸 예술을 탄생시키게 된 것이다. 이렇듯 팝 아트는 의미 있는 예술 환경을 제시하였고 이해하기 어려웠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예술적 매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제시한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를 비교해 보는 것은 현 미술사조에 대한 생각을 넓혀줄 뿐 아니라 확대된 미의식을 갖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 대중 미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중 략>
II. 본 론
1. 팝 아트의 개념
팝 아트는 1960년대 초 미국에서 시작되어 미국화단을 지배했던 구상 회화의 한 경향으로 팝이라는 명칭은 popular에서 유래하였다. 팝아트는 영국에서 먼저 발생했으나, 미국과 영국의 화단의 서로의 성향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미국과 영국에서 각각 독자적으로 일어났다고 볼 수도 있다. 당시 팝 아트는 매스컴이 지배하는 대중문화가 만들어내는 대중예술을 가리키기 위한 편리한 명칭에 지나지 않았지만, 1952년 로렌스 알로웨이가 처음 사용한 이후 1962년 알로웨이가 그 의미를 확대시킴으로써 팝 아트는 대중적인 이미지를 순수 미술의 문맥 안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미술가들의 활동을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 이 후 팝아트의 개념은 현대 소비문화를 특징을 조형언어 가운데로
참고 자료
정광임, 전계서, 2006, p18.임정연, 팝아트 회화의 특성연구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1997,p.27-29.
박경주, 네오 팝 아트에서 나타나는 나르시시즘에 관한 연구 :'환ㆍ상ㆍ공ㆍ간' 연작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2
클라우스 호네프, 팝 아트, 마로니에 북스, 2006,p.44-45.
정미경, 일본 네오팝(Neo Pop) 미술의 형성배경 및 주요특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김수영, 무라카미 다카시의 예술전략, p65~66,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8
http://ko.wikipedia.org/wiki/앤디_워홀
http://www.economist.com/node/14941229?story_id=149412299
http://article.joins.com/news/blognews/article.asp?listid=13138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