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C형)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세요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12건 |
C형 |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세요(30점).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세요(30점).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팝아트의 개념
2.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
1) 문화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미술사적 배경
3.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
1) 네오 팝아트의 미술사적 배경
2) 네오 팝아트의 양식
4.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팝아트의 대표작가인 앤디 워홀(Andy Warhol)은 많은 패션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이브 생 로랑을 비롯하여 앤디 워홀의 작품을 패션에 차용한 것을 볼 수 있다.이러한 현상은 현재에도 계속 지속되어지고 있으며 더 확대되어지고 있다.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미술이라는 개념은 조금 더 쉽게 대중들에게 다가가며 소비문화의 상징인 팝아트는 동시대성의 일환으로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이런 과정으로 인해 현대 미술로 변화를 가지게 되며 팝아트의 한 장르인 네오 팝아트가 등장하게 된다. 네오 팝 아트의 작가들 또한 자신의 작품을 대중화시키기 위해 아트 상품을 전개하여 대중 속에서 작품세계를 펼쳐나가고 있다. 그리고 현재 디자이너와 브랜드들 간의 협력, 콜라보레이션 또한 지속되어 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팝아트의 개념
팝 아트는 1960년대 초기에 미국에서 발달하여 미국화단을 지배했던 구상 회화의 한 경향으로 ‘팝’이라는 명칭은 ‘popular’에서 유래하였으며, 일상생활에 범람하는 기성 이미지인 대중적 이미지에서 제재를 취했던 미술의 경향을 일컫는다. 팝아트는 영국에서 먼저 발생했으나, 서로의 성향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미국과 영국에서 각각 독자적으로 일어났다고 볼 수도 있다. 팝 아트라는 용어는 1952년 영국의 미술평론가인 로렌스 알로웨이가 처음으로 사용한 것이다. 원래는 매스컴이 지배하는 대중문화가 만들어내는 ‘대중예술’을 가리키기 위한 편리한 명칭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 후 1962년 알로웨이가 그 의미를 확대시킴으로써 팝 아트는 대중적인 이미지를 ‘순수 미술’의 문맥 안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미술가들의 활동을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 알로웨이의 ‘팝 아트란 말’이란 글에서 인용한 팝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사와라기 노이(2009). 네오 팝의 기원. 미술사논단.김지연(2008). 아시아의 팝아트. 미술세계.
매카시 데이비드(2003). 팝아트. 열화당.
강태희(2007). 현대미술과 시각문화. 눈빛.
이희정(2008). 팝아트의 복제성과 실크스크린. 충북대학교 발행 미술교육 전공.
이태훈 외(2010). 팝아트의 문화적 접근성을 통한 미디어 아트의 대중예술성 연구. 일러스트레이션포름.
오재경(2011). 팝아트 작가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이미지를 활용한 텍스타일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미숙(2010).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