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미*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인간과교육 | 자료 | 100건 |
공통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소개글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2) 자연주의 교육관
3) 진보주의 교육관
4) 실존주의 교육관
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의 시사점
2) 자연주의 교육관의 시사점
3) 진보주의 교육관의 시사점
4) 실존주의 교육관의 시사점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개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 이론
①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② 2단계: 자율성 대 수치감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④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⑤ 5단계: 자아정체성 대 역할혼돈
⑥ 6단계: 친밀성 대 고립감
⑦ 7단계: 생산성 대 침체감
⑧ 8단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3)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쟁점
4)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평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마다 문화적 전통이 있으며 사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동양 사회나 서양 사회를 막론하고 전통적인 교육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교육관은 주입식 교육관이다. 교육을 주입의 과정으로 여기며 매우 단순하고 소박한 것이지만,사실상 가장 일반화되어 d있으며 전통적인 관점이다.유사한것으로는 ‘주형식 교육관’,‘행동변화식 교육관’을 들 수 있다.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 과정이며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가치가 있다. 주입식 교육관의 바탕이 되고 있는 인간관과 사회관을 보면,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사회가 만들어 놓은 기존의 문화르르 습득함으로써 인간이 된다,사회는 개인보다 먼저이며 개인의 흥미나 관심,개성에 대한 고려는 이차적인 것이다.개인은 사회가 제시하는 지식 체계나 신념 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그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존재로 여긴다. 주입식 교육관으로 통해 가르치고자 하는 지식과 가치는 사회가 축적해 놓은 것이며,객관성과 타당성은 지적 권위를 갖는 성인들이 확인한것이므로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여진다. 주입식 교육(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내용은 과거에 이루어 놓은 지식과 기술의 체제로써 구성되며, 학교가 주로 해야 할 일은 그것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이다. 도덕적 훈련은 이러한 규칙과 기준에 따라서 행동의 습관을 조성하는 것이었다. 학교가 다른 사회적 기관과는 명백히 구분되는 기관이 되도록 한다는데 그 특징이 있으며, 교육과 학문적 훈련의 주된 목적 혹은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활동의 내용에서 조직된 지식과 예정된 기술의 체제를 획득하게 함으로써 장차 책임을 다하고 성공적인 생애를 영위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에 있다. 또한 모범적 행위의 기분은 과거로부터 전해지는 것이며, 학생의 태도는 전체적으로 온순하고 수용적이며 복종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교과서는 과거의 교훈과 지혜를 주로 대표하는 것이며, 교사는 학생이 그 내용을 효과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기관과 같은 것이다. 교사는 지식과 기술을 전달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2016.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홍은숙, 우용제 외 4명,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과학사, 2016.
김수민, 니체의 교육철학 연구 : 전통적 교육관의 비판과 새로운 교육관의 고안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목영해, 현대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론에서 노마디즘 교육론까지), 문음사, 2009.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강선보(교수), 정영수 외 2명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8.
황정규, 이돈희 외 1명,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1.
박천환, 박채형, 교육과정 담론, 학지사, 2013.
안보배, 에릭슨의 이론을 중심으로 청년기 자아 정체성 형성을 위한 소집단 성경공부 프로그램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2012.전도근, 김영옥 외 2명, 청소년들을 위한 인성교육지도방법론, 교육과학사, 2016.
이장호(1986).상담심리학 입분.서울:박영사
이성진(2001).행동수정.서울:교육과학사
이옥형(2011) 아동발달, 집문사최경숙(2012)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안인희 외(1996)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