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고전소설강독 | 자료 | 6건 |
공통 |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등/ 문장파에 대한 많은 논문...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등/ 문장파에 대한 많은 논문이 수록되어 있음/다른 참고문헌도 많이 구해 볼 것) |
목차
1. 서론2. 『문장』편집인의 고전적 미의식 –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중등국어교본』에 나타난 ‘문장파’의 지향 가치
2) 『문장』에 나타난 ‘문장파’의 지향 가치
3. ‘문장파’ 의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과 반론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일반적으로 역사적 혼란기일수록 ‘전통’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다. 오세영은 전통이란 오세영, 「전통이란 무엇인가」, 박노준 이창민(외), 『현대시의 전통과 창조』여화당, 1998, p.9.
강한 보수성을 지니고 있고 동시에 그것은 과거성을 지니면서도 미래를 수용하고 미래를 건설하는 힘이자 그것은 스스로 변모됨에도 불구하고 그 나름의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20세기 이후에 전통이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 이유를 서구에서는 현대사회의 종교적이나 도덕적인 몰락에서 해답을 찾아야 하겠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종교적, 도덕적 몰락보다는 국권상실기의 국권회복운동에서 찾아야 한다. 즉,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전통의 문제는 종교 및 도덕성의 문제가 아니라 ‘정체성’의 문제였다. 전통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민족의 얼을 담고 있는 문학으로 투영되어 문인들은 자연스럽게 고전을 읽었고, 고전 속에서 문학적 상상력을 키웠던 것이다.
일제의 수탈이 극에 달한 1930년대~1940년대는 조선을 병참기지화하여 대륙 침략에 철저하게 이용당하는, 삶 자체가 열악하고 참담한 실정이었다. 당시『문장』과『인문평론』의 존재는 빛과 같은 존재로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 중에서도 ‘조선적인 것’의 창의적 계승을 추구하면서 동양의 고전에도 관심을 기울여 특유의 미학을 발견해냈다.
1930년 중반에 일어난 고전에 대한 의식은『문장』의 이념이나 방향과 관련이 깊다. 고전에 대한 각성이 우리의 전통과 미학을 재발견하는 계기로 작용하면서 민족문화의 주체성을 환기하며 계승을 고무시킨 것이다. 이는 고전의 세계에서 전범을 찾고, 그것을 다시 미학적, 정신적, 문학적으로 계승하는 것으로 구체화된다.
일제의 탄압으로 민족 주체성 상실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되는 가운데 카프의 해체와 모더니즘의 근대 파탄 선언 등이 초래한 방향 상실 같은 무력감이 팽배해 있었던 것이다 사회 전방의 상실감과 위기감은 보다 완전한 고전의 세계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며, 이를 전범으로 하는 역사의 새로운 창조를 요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