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중간과제 현대소설론 마요네즈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등을 분석 만점자료
- 최초 등록일
- 2016.10.20
- 최종 저작일
- 2014.09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 전혜성
2. 등장인물의 특징
3. 등장인물의 갈등 양상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소설 『마요네즈』는 제 2회 문학 동네 신인작가상을 수상한 전혜성의 첫 장편 소설이다. 가족의 신화에 도전하는 강렬한 주제, 작중인물을 선명하게 부각시킨 솜씨, 생생한 일상어의 재현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이 작품은 모녀간의 갈등을 축으로 애증의 가족 관계를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또한 고정관념과 같은 어머니상과 상반되는 이기적이고 탐욕스런 어머니상을 제시하여 가족과 모성애라는 두 가지 가치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제기한 작품이다. 본고에서는 『마요네즈』에 등장하는 인물인 어머니라는 인물의 특징과 소설 속 인물들의 갈등양상을 바탕으로 이 작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960년 부산에서 태어난 전혜성은 이화여대 대학원을 졸업한 후 영화 전문 잡지의 기자로 취직해 편집장까지 역임했다. 영화 잡지의 기자를 거쳐 극작가로 활동하면서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아마조네스의 꿈』 등의 소설을 희곡으로 각색하기도 했다. 그녀는 1995년부터 본격적으로 소설을 쓰기 시작해서 2년 만에 장편소설 『마요네즈』를 완성했다. 일찍부터 여성 문제에 관심이 많았던 전혜성의 개인적 체험이 녹아 들어가 있는 이 작품은 모녀간의 갈등을 축으로 애증의 가족 관계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또한『마요네즈』는 1998년 유방암 말기의 이주실이 주연을 맡아 1998년부터 연극으로 장기 상영되었고, 1999년 최진실과 김혜자 주연으로 영화가 제작되었다.
2. 등장인물의 특징
전혜성 작가의 『마요네즈』 우리가 지금까지 익숙하게 접한 엄마와 딸의 이야기이다. 하지만 신경숙 작가의『엄마를 부탁해』와는 느낌이 전혀 다른 새로운 해석의 엄마와 딸의 이야기이다. 신경숙 작가의 글은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눈물이 나올 만큼 희생과 헌신의 어머니의 모습을 형상화 했다면 전혜성 작가의 글을 다 읽고 나서 다시 한 번 그 어머니의 삶을 생각해 보았을 때 비로소 이해하게 되고 눈물이 고이는 새롭고 개성적인 어머니 상을 형상화 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안혜련, 『페미니즘의 거울』, 인간사랑, 2001, p. 297.
김양선, 『허스토리의 문학』, 새미, 2003, p. 153.
백수진, 「1990년대 이후 등단한 여성 작가들의 소설 연구 - 여성, 아내, 어머니의 층위에서 본 여성의 삶과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