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그에 따른 시사점 분석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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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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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92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소개글
인간이 태어나서 나만의 존재로 본인의 인간적 특징을 형성하며 발달시켜 나아감에 있어 도덕성이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도덕성을 가장 간단히 정의한다면, 인간행위의 선과 악의 규범이라고 말 할 수 있다(이성진 외,1999). 그러나 선과 악에 대한 정의는 역사적으로 문화적으로 지역적으로 많은 차이가 존재하므로 여러 가지 다각적 측면의 의미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도덕성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 이론가들이 정의한 개념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도덕성 이론에 대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은 콜버그(Kohlberg)인데 그는 1930년대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도덕성이 발달한다는 것은 간단히 말해 사회적 규범에 대한 개인 인식의 내면화 과정인데 이것이 단계별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 것이 두 학자의 공통점이다.
먼저 피아제는 기본적으로 인지 발달의 다른 측면처럼 도덕 개념 역시 아동들이 경험을 통해 구성해 내는 지식이라고 생각했다. 2단계로 이루어진 그의 이론에서 첫 번째 타율적 단계(heteronomy)는 인간은 규범을 권위에 의해 부과된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하며 행위자의 의도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반면에 두 번째인 자율적 단계에서는 규칙이 가변적이라는 것을 인식하며 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 결과뿐만 아니라 행위자의 의도까지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콜버그는 이러한 피아제의 인지론적 도덕성 발달단계에서 ‘도덕적 딜레마’라는 가설을 적용하여 3수준의 6단계로 도덕성 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 또한 주로 아동의 도덕성만 다루었던 피아제와 달리 성인에까지 그 이론을 확대하여 적용하여 더욱 체계화 시켰다. 그는 사람들을 단순히 ‘정직한 사람’이나 ‘거짓말 잘하는 사람’ 등으로 구분해서 비교할 수 없으며 발달단계에 따라 도덕성이 발달한다고 주장하여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다(이성진 외,1999).
목차
1. 서론1.1.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
2. 본론
2.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수준 6단계
2.1.1.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pre conventional morality)
- 1단계 : 타율적 도덕성
- 2단계 :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1.2. 인습 수준의 도덕성(conventional morality)
- 3단계 : 대인 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2.1.3.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post conventional morality)
- 5단계 :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2.2. 도덕적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결론
3.1. 콜버그 도덕적 발달이론의 한계
3.2. 도덕적 발달이론이 나아갈 방향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1.1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
인간이 태어나서 나만의 존재로 본인의 인간적 특징을 형성하며 발달시켜 나아감에 있어 도덕성이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도덕성을 가장 간단히 정의한다면, 인간행위의 선과 악의 규범이라고 말 할 수 있다(이성진 외,1999).
그러나 선과 악에 대한 정의는 역사적으로 문화적으로 지역적으로 많은 차이가 존재하므로 여러 가지 다각적 측면의 의미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도덕성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 이론가들이 정의한 개념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도덕성 이론에 대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은 콜버그(Kohlberg)인데 그는 1930년대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도덕성이 발달한다는 것은 간단히 말해 사회적 규범에 대한 개인 인식의 내면화 과정인데 이것이 단계별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 것이 두 학자의 공통점이다.
먼저 피아제는 기본적으로 인지 발달의 다른 측면처럼 도덕 개념 역시 아동들이 경험을 통해 구성해 내는 지식이라고 생각했다. 2단계로 이루어진 그의 이론에서 첫 번째 타율적 단계(heteronomy)는 인간은 규범을 권위에 의해 부과된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하며 행위자의 의도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반면에 두 번째인 자율적 단계에서는 규칙이 가변적이라는 것을 인식하며 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 결과뿐만 아니라 행위자의 의도까지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콜버그는 이러한 피아제의 인지론적 도덕성 발달단계에서 ‘도덕적 딜레마’라는 가설을 적용하여 3수준의 6단계로 도덕성 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
또한 주로 아동의 도덕성만 다루었던 피아제와 달리 성인에까지 그 이론을 확대하여 적용하여 더욱 체계화 시켰다. 그는 사람들을 단순히 ‘정직한 사람’이나 ‘거짓말 잘하는 사람’ 등으로 구분해서 비교할 수 없으며 발달단계에 따라 도덕성이 발달한다고 주장하여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다(이성진 외,1999).
참고 자료
이성진·박성수, 1999, 「교육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심응철·전우병·양돈규, 2008, 「심리학과 생활」, 서현사
로렌 슬레이터, 2005,「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네이버 지식백과, 심리학 용어사전
한국심리학회 홈페이지 http://www.koreanpsycholog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