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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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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9.08
최종 저작일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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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국어국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한국한문학의이해 자료 7건
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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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한문학이란
2. 17세기 조선의 한문학과 관련한 시대적 의미
3.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
1) ‘조찬한’의 한문학을 통해 본 새로운 경향
(1) 전란 이후 그리움
(2) 불합리에 대한 불만
(3) 문학적 소통
(4) 성찰과 자기 수용
2) ‘허균’의 한문학을 통해 본 새로운 경향
(1) 독창적인 개성적인 표현
(2) 사회적 면모 부각
(3) 시대의 풍조
3) 한문학 가사문학을 통해 본 새로운 경향
(1) 초당계 가사의 출현
(2) 강호가사
(3) 전대(前代) 명편(名篇)
(4) 변란 체험과 논평의 확대
(5) 사회 재건
(6) 사회적 담론의 형성
(7) 공적 발언
(8) 긍정적 전망
(9) 기대와 자기 표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7세기는 사회 전반에서 변화를 모색하던 시기였다. 안으로는 임진왜란․병자호란 두 차례의 전란을, 밖으로는 명․청의 교체기를 겪으며 조선은 정치․사상․경제 등에서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발생한 두 차례의 예송 논쟁은 당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심화시켰다. 사상적 대립이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될 때마다 그 결과에 따라 극심한 당화(黨禍)를 겪었다. 이러한 까닭으로 황극탕평론(皇極蕩平論)이 대두되기도 하였으나 실효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문학계도 예외가 아니었다. 16세기에 당시풍(唐詩風)이 시단을 풍미하였던 것에 대한 비판으로 17세기 초에는 명대(明代)의 진한고문풍(秦漢古文風)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 풍조 역시 당송고문론(唐宋古文論)이 제기되면서 비판을 받게 되었다. 주로 노론계(老論系) 문인들에 의해 당시(唐詩)는 물론 송시(宋詩)도 재평가되기에 이르렀다. 김창협(金昌協, 1651년~1708년)과 김창흡(金昌翕, 1653년~1722년)은 이러한 문단의 흐름을 주도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한국 한문학이란
문학은 인간이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는 유사 이래 인간이 문학 창작 활동을 지속적으로 영위해 온 이유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중요한 물음이다. 문학이 지닌 치유력이 문학의 본질이건 현상이건 간에, 문학의 치유적 측면은 인간의 문학적 행위를 이해하는 중요한 계제가 된다. 이는 한문학의 경우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한국 한문학의 역사에서 문학의 치유력이 가장 돋보인 시기 중 하나는 아마도 16세기 후반~17세기 초반이 아닐까 한다. 조선 중기는 대외적으로는 수차례의 전란으로, 대내적으로는 조정 내 당파 간의 대치와 다툼으로 인해 혼란했던 격동의 시기였다. 조선중기 문인들의 높은 문학적 성취는 혼란한 시대상황으로 피폐해진 개인과 사회의 치유 요구와 맞물려 빛을 발했고, 문학은 현실을 비추는 거울로 그리고 현실의 고통을 위무하는 치유책으로 기능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 한문학사(2013). 보성문화사.
이병주(1987). 한국한시의 이해. 민음사.
동방한문학회(2007). 한국한문학의 이론-산문. 보고사.
고영진(1999).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풀빛.
구본현(2007). 허균 시론의 특징의 의미. 한국한시학회. 한국한시연구.
김대행 외(2002).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태준(1999). 校註, (校註)조선한문학사. 태학사.
고광수(2002). 고전문학 교육의 한 방향. 문학교육학.
강상규(2013). 조선정치사의 발견: 조선의 정치지형과 문명전환의 위기. 창비.
이병혁(2003). 고려말 성리학의 수용과 한시.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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