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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중 두편을 선택-원미동 사람들, 게흘레꾼-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비교하여 분석후 본인감상을 쓰시오.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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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9.11
최종 저작일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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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국어국문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학년 2학년
과목명 현대소설론 자료 6건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원고지 400자 15매 내외 /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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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중 두편을 선택-원미동 사람들, 게흘레꾼-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비교하여 분석후 본인감상을 쓰시오.

국어국문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원고지 400자 15매 내외 /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자유롭게 분석/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교수 홈페이지 참고.)

<분석대상 작품>
- 양귀자, 「불씨」(원미동 사람들, 쓰다)
- 김소진, 「고아떤 뺑덕 어멈」, 「게흘레꾼」(고아떤 뺑덕어멈, 솔출판사)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원미동 사람들 작품에 나타난 아버지상
1) 양귀자의원미동 사람들- 원미동 시인
2) 양귀자소설의 현실인식에 대한 연구
3) 새로운 시각
4) 불씨에 나타난 아버지상
2. 게흘레꾼 작품에 나타난 아버지상
1) 개흘레꾼에서 아버지에 대한 아들의 시선
2) 역사의 뒤켠에서 숨죽이며 명멸해간 우리의 아버지들.
3) 개흘레꾼에 나타난 아버지 상
3. 양 작품에 나타난 아버지상에 대한 나의 감상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는 과제물을 완성하기 위하여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원미동 사람들, 게흘레꾼-을 선택하였다. 원미동 사람들의 저자는 베스트 셀러 작가인 양귀지이다. 양귀자는 1955년 전라북도 전주에서 출생했다. 전주여고에 다니면서 백일장과 문예 현상공모에 참가하며 본격적으로 소설을 습작하였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년을 쉬었으며 1974년 원광대학교에서 주최한 문예작품 현상모집에 당선되어 문예장학생으로 국문과에 입학한다. 1978년 원광대를 졸업하고 정주 호남고 교사를 거쳐 고흥 금산동중에 부임한다. 같은 해에『문학사상』신인상에「다시 시작하는 아침」과 「이미 닫힌 門」이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한다. 원미동 사람들의 작가 양귀자가 경기도 부천시 원미동이라는 삶의 공간을 무대로 80년대 소시민들의 삶을 압축해서 보여준 연작소설집이다. [원미동 사람들]에 실린 11편의 소설은 1986년 3월부터 1987년 8월까지 문예지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발표되었는데 소설이 발표될 때마다 문단이 크게 주목하여 이미 문제작으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1987년 문학과지성사에서 [원미동 사람들] 초판이 발행되었고, 현재까지 총111쇄를 기록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서점가의 스테디셀러로 시간의 벽을 뛰어넘고 있다. 이번에 도서출판 쓰다에서 새롭게 모습을 바꾸어 출간한 4판은 한층 가독성 있는 편집으로 독자와 만난다
《고아떤 뺑덕어멈》은 1995년 1월 25일, 솔출판사에서 펴낸, 김소진의 두 번째 소설집이다. 표제작 〈고아떤 뺑덕어멈〉 외에 여덟 편의 단편소설을 모은 책이다.
저자는 1963년 강원도 철원 출생으로 서울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했으며, [한겨레신문] 기자로 일했다. 1991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쥐잡기」가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1993년 『열린 사회와 그 적들』, 1995년 『장석조네 사람들』, 1995년 『고아떤 뺑덕어멈』 등의 단편 소설집과 장편 소설을 썼으며 같은 세대 작가들 사이에서 일약 주목받는 위치에 올라섰다.

참고 자료

양귀자, 「불씨」(원미동 사람들, 쓰다)
김소진, 「고아떤 뺑덕 어멈」, 「게흘레꾼」(고아떤 뺑덕어멈, 솔출판사)
나영균(2004). 일제시대, 우리가족은. 황소자리.
실비아 월비(1996). 가부장제 이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진희경, 「양귀자소설의 현실인식에 대한 연구」, 한남대학교, 2005
정상균, 「양귀자 문학 연구」, 한국언어문화학회, 1995
류철균, 「유황불의 경험과 리얼리즘의 깊이」, 문학과지성사, 1988
이규일, 「공간 인식의 비절대성과 의미 변화 연구」-양귀자 연작소설<원미동 사람들>을 중심으로 , 2012
양귀자, 「원미동 사람들」, 문학과지성사. 1987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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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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