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중간과제 철학의 이해 공통유형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3장, 조선사회의 노자와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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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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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철학의이해 | 자료 | 10건 |
공통 |
자신의 유형에 속한 도서를 구하기 힘들거나 다른 유형에 더 관심이 있는 경우, 아래 과제 가운데에서 하나를 택해 작성하시오.
1. A형 과제, 1번 도서: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2. B형 과제...
자신의 유형에 속한 도서를 구하기 힘들거나 다른 유형에 더 관심이 있는 경우, 아래 과제 가운데에서 하나를 택해 작성하시오.
1. A형 과제, 1번 도서: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2. B형 과제, 1번 도서: <서양철학사> 렘프레히트, 김태길 외 역, 을유문화사 3. C형 과제, 1번 도서: <향연> 4. D형 과제, 1번 도서: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김시천, 책세상 5, E형 과제, 1번 도서: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역, 돌베개 |
소개글
철학의 이해 공통유형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3장, 조선사회의 노자와 지식인입니다.본론 부분에는 본문 요약과 관련 내용 설명을,
결론은 감상 및 전체 평가를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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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순언 그 침묵의 역사
2. 유가 전통과 이단
3. 이단에 대한 모순된 태도
4. 사문난적, 혹은 영혼의 전쟁-
Ⅲ. 결론: 감상 및 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한국 유학을 대표하는 유학자의 한 사람인 율곡은 조선시대 중기인 1536년에 그의 부친 이원수와 어머니 신사임당 사이에서 태어났다(황준연, 2000). 율곡(栗谷)의성은 이(李), 이름은 이(珥), 자(字)는 숙헌(淑獻)이고 율곡은 그의 호(号)이며 이외에 석담(石潭) 또는 우재(愚齋)라는 호를 쓰기도 하였다. 율곡은 신사임당 어머니로부터 유학을 일찍이 접하여 7세경부터 한문과 유교경전으로 필독서인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익혔다. 율곡은 13세의 나이로 진사시험에 합격하여, 그 이름이 서서히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그 후 9번이나 과거에 수석으로 합격하여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 아홉 번이나 장원급제한 분)’이라 불렸다.
16세 되던 해에 그의 어머니인 신사임당이 돌아가시자 3년 동안 상을 마치고 어머니를 잃은 무상함과 돌아가신 어머니의 명복을 빌기 위해 금강산에 입산하여 선 수행(禪修行)을 하였다. 그의 불교공부는 일 년 남짓밖에 되지 않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불교의 선, 도, 집착을 버리는 수행과정을 거쳐 20세에 다시 돌아오게 된다. 유학자로서의 생활로 돌아온 그는 ‘스스로를 경계하는 글’이라는 뜻의「자경문(自警文)」을 발표하였다.
「자경문」은 불교와 결별하고 유학에 뜻을 향하고자 하는 의지를 밝힌 글이다.
그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일로 꼽힐 수 있는 사건은 23세에 이루어진 58세의 퇴계 이황과의 만남이다. 비 때문에 퇴계의 집에서 사흘을 머물고 떠난 후 율곡이 보낸 편지 5편과 퇴계의 답서 5편으로 시작된 두 학자의 학문은 서로 견해를 달리 하며 조선시대 유학의 두 봉우리로 우뚝 서게 된다. 그가 29세에 적은「천도책(天道策)」은 과거시험에 대한 모범 답안지로 중국 명나라에까지 알려지기도 하였다. 그 내용은 ‘하늘과 사람은 서로 감응한다.’는 천인합일론의 우주관을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이기의 개념으로 풀어나간 것이다.
이후 율곡은 관직에 나아가 여러 직함을 갖게 되었는데(금장태, 2011), 1571년 율곡은 임금이나 관료들의 줄다리기에서 몸과 마음이 힘들어지자 모든 직위를 사퇴하고 황해도 해주에서 자신의 학문을 완성하고 후학을 위한 가르침에 전념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