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스터디 이벤트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조사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도박게임 행동

*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9.27
최종 저작일
2017.09
8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청소년교육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사회조사방법론 자료 11건
A형
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소개글

사회조사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 - 청소년 인터넷 도박게임 행동

학번에 상관없이 다음 A, B형 가운데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이론적 배경
1) 도박의 정의
2) 도박의 특징 및 종류
4, 연구방법

Ⅲ. 결론: 기대효과 및 과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청소년에게 있어서 인터넷은 이미 문화적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이러한 인터넷에 대하여 긍정적 기능뿐만 아니라 부정적 기능에 대해서도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2010년 보고에 의하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은 99. 9%로 나타나 인터넷 과다사용 시 생길 수 있는 역기능을 간과하기는 어렵다. 또한 도박은 청소년에게 음주, 흡연, 약물 사용과 같은 물질 남용 행위에 비해 사회적으로 허용 가능한 행동으로 보이기 때문에 도박중독의 수준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다. 도박과 인터넷이 결합되어 있는 인터넷 도박게임의 경우 청소년들은 특유의충동성으로 인해 게임 과몰입 뿐만 아니라 도박중독의 특징을 보일 수 있다. 또한 호기심에 시작된 인터넷 도박게임에 몰입한 나머지 금전적 이득을 얻기 위한 행동에 과도하게 몰두하여 현실적 적응에 현저한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인터넷 도박게임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고 사용하고 있는지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게임 이용과 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게임 이용과 관련하여 정책적 제안을 도출하고자 델파이와 계층화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청소년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델파이조사를 수행하였다.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게임 중독 실태조사는 서울 지역을 5개권으로 나누어 사전에 교사들로부터 협조를 요청하여 남녀 중, 고등학생 587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거된 자료는 SPSS 17. 0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및 교차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실태조사 결과, 인터넷 도박게임을 경험한 청소년은 35. 4%로 나타났으며, 한 달에 1~3회 이용하였으며, 만 11세 이후로 인터넷 도박게임을 시작하였다. 호기심으로 인터넷도박게임 사이트에 접촉한 청소년이 72. 6%였으며, 접촉방법은 친구의 소개나 인터넷서핑 중에 우연히 접촉하였다고 한다. 또한 인터넷 도박경험이 있는 남학생과 여학생은 각각 37. 5%, 33. 3%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이들은 충동성, 자기통제력, 비합리적 도박신념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참고 자료

권이종(2001). 청소년교육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권이종, 남정걸, 차경수, 최충옥, 최운실, 최윤진(2003). 청소년 교육론. 서울 : 양서원.
권이종, 김승호, 소창영, 심의보, 안승열, 양병찬, 이관춘, 임상록, 조용하(2003). 평생교육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남선, 이옥분, 정일환, 주동범, 한상철(2009). 청소년 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김은영(2009). 청소년 여가활동 실태 및 평생교육 요구조사,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변녹진(2011).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의 평생교육에 관한 인식도 연구, 석사 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성낙돈, 안병화, 가영희, 노재화(2009). 교육사회학. 서울 :동문사.
*보*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조사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도박게임 행동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20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