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 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구비문학의세계 | 자료 | 6건 |
공통 |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30점)
1. 분량: A4용지 최소 6매 이상(글자 크기 11, 줄 간격 180) 2. 선택한 자료의 줄거리 소개는 최...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30점)
1. 분량: A4용지 최소 6매 이상(글자 크기 11, 줄 간격 180) 2. 선택한 자료의 줄거리 소개는 최대 10줄을 넘지 않게 정리할 것. 3. 기존 연구의 성과를 참조하되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서술할 것. 4. 인용한 부분은 각주 작성법에 맞게 출처를 각주를 통해 정확하게 밝힐 것. 5. 참고문헌을 참고문헌 작성법에 맞게 과제물 말미에 반드시 기재할 것. |
소개글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한국의 신화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 주몽신화
1) 주몽신화
2) 읽고 느낀 점
3) 의미
2. 한국의 전설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 아기장수 전설
1) 아기장수 전설
2) 읽고 느낀 점
3) 의미
3. 한국의 민담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 바보사위 민담
1) 바보사위 민담
2) 읽고 느낀 점
(1) 자기 가치 고양
(2) 갈등 감정의 해소
3)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구비문학은 기록문학보다 원초적이며 기본적인 문학이다. 구비문학은 문자가 생기기 이전부터 전해져 내려온 공동작이다. 기록문학의 역사는 구비문학의 역사에 비해 현저히 짧으며, 구비문학을 바탕으로 하지 않고서는 기록문학이 시작될 수 없었기에 구비문학은 의의를 갖는다. 그리고 구비문학은 어떤 특정한 상황 속에서 표정, 몸짓 등을 사용하여 구연되는 문학으로 컨텍스트적 요소가 주를 이루는 문학이다. 더불어 구비문학은 생활과 구별되지 않고 문학을 한다는 의식 없이 창조된다. 즉 민중의 풍속, 생활, 의식, 가치관을 반영하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해 보겠다.
<중 략>
1. 한국의 신화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 주몽신화
1) 주몽신화
주몽신화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부여의 왕 해부루가 늙도록 아들이 없어 산천에 제사를 드려 대를 이을 자식을 구하였는데 그가 탄 말이 곤연에 이르러 큰 돌을 보고 서로 마주하여 눈물을 흘렸다. 왕은 이상히 여겨 사람을 시켜서 그 돌을 옮기니 어린 아이가 있었는데 금색의 개구리 모양이었다. 왕은 기뻐하며 말하기를 “이것은 바로 하늘이 나에게 자식을 준 것이다. ”하고는 거두어 길렀는데, 이름을 금와라 하였다. 그가 장성하자 태자로 삼았다. 후에 재상 아란불이 말하였다.
“일전에 하느님이 내게 내려와 ‘장차 내 자손으로 하여금 이곳에 나라를 세우게 할 것이니 너희는 피하거라. 동쪽 바닷가에 가섭원이라는 땅이 있는데, 토양이 비옥하여 오곡이 잘 자라니 도읍할 만하다.’고 하였습니다. ”
아란불이 마침내 왕에게 권하여 그곳으로 도읍을 옮겨 나라 이름을 동부여라고 하였다. 옛 도읍지에는 어디로부터 왔는지는 알 수 없으나 천제의 아들 해모수라고 자칭하는 사람이 와서 도읍하였다. 해부루가 죽자 금와는 뒤를 이어 즉위하였다. 이 때에 태백산 남쪽 우발수에서 한 여자를 발견하고 물으니 대답하였다.
참고 자료
장덕순 외(2006). 구비문학개설. 일조각.강등학 외(2000).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박혁문(2006). 주몽(上,下). 늘봄.
박종호 외(2014). 문학. 창작과 비평.
김대행 외(2000).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수업(1997). 우리 신화와 상상력. 경상대 인문학연구.
신현주(2005). 아기장수 설화의 비극성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권선영(2003). 구술성을 바탕으로 한 설화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양원모(2004). 구비문학교육의 연행론적 접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영대(2006). 제주와 풍수 전설. 한라산의 구비전승·지명·풍수. 한라생태문화연구소.
김풍기(2006). 고전문학 작품의 정체성과 그 현대적 변용. 고전문학연구. 한국고전문학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글과생각1공통) <문조물>과 <답전부>와 같이 묻고 답하는 형식을 활용하여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쓰.. 8페이지
생활과건강4공통) 건강한생활양식은 개인의건강과 행복을위해 매우중요합니다 자신이 본인의 건강기록해 보.. 10페이지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본인의 가족포함하여 주변사람이야기 신문기사 등에서 ‘어머니’에 대한 이야.. 6페이지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 16페이지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 1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