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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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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3.23
최종 저작일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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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관광학과, 청소년교육과, 생활체육지도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레크레이션활동지도 자료 9건
공통
과제명: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

<과제 작성시 유의사항>
- 글자크기 11포인트 이하, 작성 분량(A4기준 표지제외 5장이상)
- 과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 1.표지 및 목차 , 2.서론, 본론, 결론 3. 느낀점 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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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가산업이란

2.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
1) 자동차 문화의 변화와 여가산업
2) 인터넷의 보급과 여가산업
3) 주5일 근무제와 여가산업

3. 외국 여가산업의 현황 및 전망

4. 국내 여가산업의 발전 방향
1) 숙박시설 중심 리조트에서 테마형 리조트로 전환
2) 전국적인 네트워크 구축에 의한 비용분담 구조
3) 공동 레저스포츠 시설의 설치 확대
4) 시설의 복합적 이용 및 단계적 개발
5) 소유에서 이용중심으로 전환
6) 시설의 소규모화

5. 국내 여가산업의 과제
1) 교통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개선
2) 레저스포츠 전략 수립
3) 레저 프로그램, 관광체험 프로그램과의 연계
4) 레저스포츠 시설과 프로그램

6. 국내 여가산업의 미래
1) 시설보다 프로그램 중시
2) 거주지 밀착형 여가 형태
3) 여가의 테마(theme)화 확산
4) 실질적 여가의 추구

7.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사회의 여가 문화를 살펴보면 여전히 양적인 성장시대의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기성세대’는 모처럼 획득한 여유시간도 생산활동에서 연장된 강박감 속에서 보내게 되거나, 마땅한 놀이를 찾지 못하여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화투놀이 등으로 시간을 낭비한다. 여유시간은 창조적인 활동으로 채워지기보다는 ‘발광’적이고 발산적인 놀이나 수동적인 여가로 채워지기 일쑤이다. 그런가 하면 ‘신세대’는 창조적인 여가를 보낼만한 교육을 받지 못한 채, 상업적으로 공급되는 피상적이고 단편적인 여가 재화와 서비스에 노출되어 박제화된 공간 속에서 피상적이고 단편적인 쾌락적 놀이를 즐기는 경향이 있다. 2002년 7월 은행부터 시행된 주 5일 근무제는 지금보다 더 많은 여가 시간을 갖게 됨을 의미하며 더불어 여가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의 문제를 우리에게 던져주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여가산업이란

여가산업 레저 산업을 말한다. 즉 여가활동에 의한 향락욕구충족을 그 목적으로 하는 재화 및 서비스 생산에 종사하는 산업을 의미한다. 대별(大別)하면 ① 레저 상품(leisure goods)(예를 들면 TV 등) 산업과, ② 레저 서비스 산업이 있다. 정보산업, 주택산업과 더불어 시스템산업의 최첨단을 걷는 산업을 말한다.

2.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

1) 자동차 문화의 변화와 여가산업
1980년대 이후에 한국 사회에서의 자동차 대중화 현상은 여가 분야에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 첫째는 야외레크리에이션의 관심을 크게 증폭시켰다는 점이다. 휴일마다 교통 정체와 체증이 심각해지고 각 유원지에 행락 인파가 증가하게 된 것은 야외레크리에이션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가 그만큼 늘어났다는 것을 증명한다. 둘째는 자동차의 보급과 더불어 가족 중심의 여가 활동이 활성화되고 여가 참여의 이동 매체로 다른 교통수단보다 자동차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김광득(2008). 여가와 현대사회 (레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백산출판사.
박세혁(2010). 디지털시대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가림출판사.
서태양 외(2015). 여가와 관광. 현학사.
곽한병 외(2016). 여가 레크리에이션. 대왕사
김려경 외(2017). 행복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진영사
이철원(2002). 현대여가학. 대한미디어.
정용각(2000). 여가행동 및 레크리에이션. 부산외국어대학 출판부.
이문희(2000). 여가정보 획득 방법에 따른 여가의식 및 여가산업 정보마케팅 전략. 한국체육학회지.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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