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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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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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교육사 | 자료 | 14건 |
공통 |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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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교육사상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다산 정약용 선택 이유
Ⅱ. 본론
1. 다산 정약용의 생애
2. 교육사상의 특징
1) 수기치인을 교육적 인간상
2) 다산의 불가독설
3) 생산 기술 교육의 중요성 강조
4) 민족 주체성 교육 중시
5) 민본주의에 기초한 교육의 기회평등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1. 다산 정약용의 생애
정약용은 영조 38년 서울 근교의 마현에서 태어났다. 자는 미용, 호는 다산 혹은 사암, 당호는 여유당, 시호는 문도 이다.
14세에 호조좌랑으로 등용되는 부친을 따라 서울에 와서, 16세에 성호의 글을 읽고 실학에 심취하게 되었고, 23세에는 이벽으로부터 그리스도교 서적과 서양 근대의 문물에 접했다.
28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라 사헌부 지평, 경기도 암행어사 등을 하면서 탐관오리를 척결하여 백성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았으나 한편으로 반대파의 시기와 불평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정조가 승하한 후 천주교 박해를 위한 신유사옥으로 전라도 강진에 유배되어 1818년 풀려날 때까지 오직 독서와 집필에 몰두하여 경서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한 주석서와 정치, 경제에 대한 개혁을 구상한 <목민심서>,<흠흠신서>,<경세유표>를 비롯한 500여 권의 방대한 저술을 남겼다.
<중 략>
2. 교육사상의 특징
정약용 그의 사상의 기충에는 원시 유학의 수기치인(修己治人) 사상이 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그 당시 역사적 상황에 적응하는 기충 사상으로 경세적인 근대지향 의식이 있어서 이 양자가 통일적인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정약용의 학문을 일컬어 본격적으로 공자학에로 회귀한 개신유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 수기치인을 교육적 인간상
수기치인(修己治人)이라 함은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은 후에 남을 다스린다'는 뜻으로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아 도덕성과 능력을 키우고 그러한 사람이 실무에 종사하여 행정을 선도해 나가야 모든 백성이 고루 잘사는 부강한 나라를 건설할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조화태, 박종배(2010)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이문원(2002)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이만규(2010) 다시 읽는 조선교육사, 거름
이원재(2011) 과거공부를 알아야 우리 교육이 보인다, 문음사
황의동(1998)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서광사
강기수(1998) 교육사상사, 세종출판사
김교빈(2008) 한국 철학 에세이, 동녘
강만길 외(2004) 한국의 실학사상, 삼성출판사
김경식(1999) 교육사, 철학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