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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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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04
최종 저작일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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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인간과교육 자료 96건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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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 인간과 교육
문제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문제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목차

1.
I. 서론

II. 본론
1. 후기 현대 철학의 인식론적 특징
1) 반정초주의
2) 가치부하설
3) 진리의 다원성 및 국지성, 상대성
2.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 이해
1) 주체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4.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비판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III. 결론

Ⅳ. 참고문헌

2.
I. 서론

II.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상 발달이론
1) 전 인습적 수준
(1)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의 도덕
(2) 2단계 : 목적과 상호교환 지향의 도덕
2) 인습적 수준
(1) 3단계 : 착한 아이 지향의 도덕
(2)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
3) 후 인습적 수준
(1)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
(2) 6단계 : 보편원리 지향의 도덕
2.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III.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은 참 다양하다. 인간은 불변하며 고정적인 본질을 가진 존재라고 정의하는 전통적 인간관과는 달리, 후기 현대철학에서 이해하는 인간은 전통적 인간관을 부정하며 인간이해에 대하여 훨씬 개방적인 접근을 취한다.
후기 현대 철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은 보다 복합적인 존재이다. 또한 다원적이며, 가능성과 잠재성이 큰 존재로 이해한다. 이 관점에 따르면, 인간의 본질은 고정되어 본질이 변하지 않는 돌 같은 존재가 아닌 거울 같은 존재라고 조망한다. 각도와 거리, 그리고 시간에 따라 인간은 다르게 해석되고 분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동성. (2008).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이론의 철학적 기반. 동서언론, 11, 215-235.
즉 인간에 대한 앎과 이해는 그 자체로 역사적 사회적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은 크게 총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는 주체적이고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이야기한다. 둘째는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존재로서의 인간,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규범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서의 인간 이해이다. 이는, 인간 존재는 개인이 속한 공동체의 배경 속에서 배움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을 형성해 성장해 나가는 존재이고, 배우고 터득하는 것이 계속적으로 스스로를 닦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중략>

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과학과 기술은 오늘날 우리의 삶에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을 살아가는 우리는 과학적 철학으로 세계와 그 세계를 사는 인간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과학적 철학이란, 20세기의 새로운 철학으로, 과학처럼 논리와 실증에 기반을 둔 철학이다. 이러한 과학적 철학의 관점에서 본 용어‘세계’는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관계를 맺고, 생각하는 주변의 모든 사물과 현상 그리고 자기 자신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존재하는 모든 사물현상들의 총체가 세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사물이 세계를 이룬다. 이는 즉 물질이 세계를 구성하는 일차적인 요소라는 유물론적 세계관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문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54876&cid=46634&categoryId=46634
정광수. (2011).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 60, 167-183.
한상기. (2013). 20세기 철학에서 과학주의. 범한철학, 69, 281-321.
이동성. (2008).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이론의 철학적 기반. 동서언론, 11, 215-235.
정옥분,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추병완, 1998, 길리건의 도덕 발달 이론에 대한 재조명, 도덕윤리과교육연구,(9), 399-416.
김은희. (2015). 콜버그의 정의 윤리와 길리건의 돌봄 윤리 논쟁에 대한 해석. 철학연구, 109, 5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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