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9.14
최종 저작일
2018.09
1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관광학과, 청소년교육과, 생활체육지도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레크레이션활동지도 자료 18건
공통
과제명: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과제 작성시 유의사항>
- 글자크기 11포인트 이하, 작성 분량(A4기준 표지, 목차, 참고문헌 제외 5장 이상)
- 과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 1.표지 및 목차 , 2.서론, 본론, 결론 3. ...

더보기

소개글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가생활의 개념
1) 정의
2) 기능
3) 확대 배경
(1) 소득수준의 향상
(2) 여가시간의 증가
(3) 고령화로 인한 생애주기 변화
2.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Work and Life Balance)
1) 정의
2) 배경
3) 필요성
(1) 건전한 생활 습관으로서 건강 유지
(2) 정신적 스트레스와 긴장해소
(3) 인간관계 형성 및 사회성 배양
(4) 신체의 조화적 발달과 체력 향상
4) 방안
(1) 휴식권의 보장
(2) 수요자 맞춤형 정보 제공
(3) 여가생활 경험의 축적
3. 여가산업의 발전방안과 전망
1) 여가산업의 발전방안
2) 여가산업의 전망
(1) 여가의 테마화
(2) 시설보다 프로그램 중시
(3) 거주지 밀착형 여가행태
(4) 여가 미래 트렌드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여가생활의 개념
1) 정의
영어의 레저(leisure)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에서 사용된 여가를 뜻하는 스콜레(scoie)이나 라틴어의 리세레(licere)와 관련이 깊다고 합니다. 스콜레는 조용함, 평화, 남는 시간, 자유시간 등을 뜻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남다'와 '자유'는 시간에 대한 개념이기보다 의무로부터 해방된 구속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여가는 직장 업무에서 벗어나 개인이 자유롭게 자신이 재미와 흥미를 느끼는 일에 몰입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균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다. 경제발전과 더불어 생활의 여유가 증가하게 되면 여가 역시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산업사회는 직장과 가정을 분리하였을 뿐 아니라 여가 역시 분리하였다. 일과 여가의 분리가 그것이다. 주말과 휴가, 근무 이후의 시간 등을 이용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 그 일을 즐기는 과정에서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재충전의 기회를 갖는다.

<중 략>

2.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Work and Life Balance)
1) 정의
개인의 일(Work)과 생활(Life)이 조화롭게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 개념은 원래 일하는 여성들의 일과 가정의 양립에 한정되어 사용되다가 노동관의 변화와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를 배경으로 남녀, 기혼 · 미혼을 불문하고 모든 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워크 라이프 밸런스라고 하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일과 생활의 조화는 사원의 업무에 대한 만족감이나 기업에 대한 충성심, 사기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기업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사원의 생활을 배려한 제도나 프로그램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 기업에 의한 워크 라이프 밸런스 지원에는 탄력적 근로시간제도나 보육이나 간호에 대한 지원, 건강촉진, 교육지원, 장기휴가 제도 등이 있다.

2) 배경
일과 생활의 균형에 대한 논의는 Dubin(1956)의 연구에서 시작되었으며 Rapoport & Rapport(1975)의 연구에서 구체화되었다.

참고 자료

리카르도 세믈러(2004) 일과 여가의 균형을 이루는 방법, 네오넷코리아
유홍준 외(2018) 일·여가의 변화와 행복 복지(사회복지와 행복), 집문당
브리짓 슐트(2015) 타임 푸어, 더퀘스트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6) 국외 문화여가정책 사례 연구, 휴먼컬처아리랑
김광득(2008) 여가와 현대사회 (레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백산출판사
박세혁(2010) 디지털시대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가림출판사
서태양, 손호기(2015) 여가와 관광, 현학사
곽한병, 이미혜(2016) 여가 레크리에이션, 대왕사
김려경, 유동균 외(2017) 행복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진영사
대한상공회의소(2012) 여가산업의 미래트렌드와 대응과제
삼성경제연구소(2010) 여가비지니스의 새로운 기회와 기업의 대응
현대경제연구원(2010) 여가산업의 발전여건 및 시사점(VIP 리포트)
LG경제연구원(2011) 정체된 서비스 소비, 증가 여지는 크다
한국콘텐츠진흥원(2011) 스마트환경에서 미디어 콘텐츠 사업자의 대응과 과제, KOCCA 포커스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32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