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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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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9.23
최종 저작일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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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육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교육사 자료 9건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소개글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산 정약용‘을 선택한 이유
2. ‘다산 정약용‘의 생애
1) 어린 시절의 교육
2) 성호 이익의 실학에 빠지다
3) 정조와의 만남
4) 18년의 유배 생활
5) 유배가 끝나고 그 후의 삶
3.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적 배경
4.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1) 개혁적 교육관
2) 실용 교육
3) 아동중심의 교육관
4) 실천적 인성교육
5) 도덕교육
5.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의 특징
1) 수기치인
2) 국학(國學)의 중시
3) 경험중심의 교육
4) 인성중심의 교육관
5) 교육과 민본주의
6.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을 탐구해야 하는 이유
7. 나의 평가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약용은 조선 후기의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조선후기 역사적 변동기를 살면서 사회내적으로 누적된 모순을 해결하는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했던 지성인이었다. 정약용의 사상은 그 시대의 산물이지만 시대를 넘어서 지속적인 가치를 발현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에게도 소중하다고 본다. 학(學)은 수교(受敎)요 교(敎)는 교회(敎誨)니 수교와 교회의 양면이 일신에 혼융된 덕(德)으로 결집되었을 때 우리는 그를 일러 군자(君子), 더 나아가서는 성자(聖者)라 이르고 정약용은 그를 목자(牧者)라 한다. 그러므로 유가(儒家)에 있어서의 군자-성자-목자는 본시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다산 정약용‘을 선택한 이유
정약용은 생애를 통해 위기에 처한 조선 왕조의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며, 그 현실 개혁의 이론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선진유학을 비롯한 여러 사상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교육 전 분야를 망라하여 많은 활동을 하였으며 업적을 남겼다. 이러한 점에서 학생들이 정약용이라는 인물 자체를 학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정약용을 통해 역사를 학습 하는 것이 충분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겠다.

최근 반사회적 범죄 증가, 학교 폭력 등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다시금 강조되고 있다. 이에 2011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중핵과제로 인성교육 강화를 내세우고 있다. 오늘날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의 역할과 사명을 고려할 때, 도덕과는 인성교육의 핵심 교과이며 주관 교과로 고려할 수 있다. 이러한 판단의 근거로 “도덕과는 공동체 구성원이 공유해야 할 행위의 표준 혹은 도덕적 가치의 공통 기반을 제공"한다는 점을 제시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조화태 외(2010).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재용(2009). 다산과 상담. 학지사.
박일봉(2002). 목민심서. 도서출판 육문사.
유권종(2002). 정약용 人間觀의 재조명. 한국 철학회.
김홍철(2003). 다산 교육사상의 사상사적 의미.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규용(2001). 다산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한문학전공.
박병기(2005). 도덕(윤리)과 교육과정의 쟁점과 미래적 지향점. 한국윤리교육학회.
송석재(2011). 정약용의 가악적 인간관의 도덕교육적 의미 고찰. 한국윤리교육학회.
이상익(2003). 정약용의 윤리사상에 대한 주자학적 반론.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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