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12.12
- 최종 저작일
- 2018.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문화교양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세계의종교 |
자료 |
2건
|
B형 |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하시오.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하시오.
|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장 정령숭배와 주술
2. 5장 사회적 행동의 원천
3. 8장 문화체계로서의 종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의 사회에서는 유일신이나 혹은 신의 존재를 형상화 하기 전에 눈에 보이는것을 믿었다. 즉, 자신의 믿음으로서 사회 구성원의 일부를 조직화 하기 시작했고, 사람의 통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물론, 그 존재에 대한 전제에는 태양이나 강과 같은 토테미즘에서 비롯된것이다. 눈으로 볼수 있지만 만질수 없고, 구체화 될수 없는 존재들에 대한 환상과 비젼을 두고 보았던 것이다. 이에서 발달한 것이 정령숭배이다. 형상화의 형상화에 대한 개념이다. 예를 들면 태양에서 파생된 어떤 존재들로서 그 설명을 할수 있다.
정령숭배란 인간의 영혼 이외의 동, 식물의 체내나 그 밖의 모든 사물에 그것과는 독립된 존재로서 잠정적으로 깃들어 있다고 생각되는 영혼을 숭배하는 일을 의미한다. 눈에 보이는 강력한 존재로서 이들의 영혼에 대한 관심과 환상이 이를 신격화 하게 된것이다. 정령은 넓은 의미에서는 영혼, 사령, 조령, 영귀, 신성, 귀신들을 포함하나, 엄밀한 의미에서는 신들과 같은 명확한 개성을 갖지 않은 종교적 대상을 말한다.
참고 자료
“문화의 해석”, 클리퍼드 기어츠
“문화와 종교” 문화인류학, 한상복, 이문웅, 김광억, 2011. 9. 15.,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사회학사전” 고영복, 2000. 10. 30., 사회문화연구소
“종교에 대한 여덟가지 이론들” 대니얼 팰스
“클립포드 기어츠” 21세기 정치학대사전, 정치학대사전편찬위원회, 한국사전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