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18년 2학기 - 대중영화의 이해 - 일본사회문화의이해 -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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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일본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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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일본사회문화의이해 | 자료 | 5건 |
공통 |
<과제 문제>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①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
<과제 문제>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①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제1장 참고). ②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하시오(제2장과 제11장 참고). ③ 일본의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가업과 가업계승, 친족체계의 특징, 조상과 역사인식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제3장 참고). ④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의 예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실용주의 문화의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제4장 참고). ⑤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을 초나이와 자치, 신사와 우지코, 초나이와 마츠리를 중심으로 정리하시오(제5장) ⑥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제7장 참고). ⑦ 이상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과제 지시사항> *과제물을 위의 번호 순서대로 문제를 제시하고 그에 답하는 형태로 작성한다. *과제물 분량은 가로 40자×세로 38행 기준으로 10매 정도. |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2018년 2학기 - 대중영화의 이해 - 일본사회문화의이해 -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방송통신대학교 2018년 2학기 - 대중영화의 이해 - 일본사회문화의이해 -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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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2018년 2학기 - 대중영화의 이해 - 일본사회문화의이해 -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1.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 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2.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하시오.
3. 일본의 이에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가업과 가업계승, 친족체계의 특징, 조상과 역사인식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의 예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실용주의 문화의 발달’이라는 면에서 설명하시오
5.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을 초나이와 자치, 신사와 우지코, 초나이와 마츠리를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6.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7. 이상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①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 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01.일본열도의 주민
1. 일본, 일본인
일본이라는 말은 누가 어떤 상황에서 누구에게 한말인가?
문헌상으로는 야마토 조정이 중국의 수나라에 보낸 국서에서 자국을 “해뜨는 나라”라고 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세계안에서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태양이 뜨는 것처럼 양기 왕성한 활력을 가진 나라라는 의미를 포함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 열도 사회의 사람들이 중화 문명과의 관계 속에서 독자적인 정체성을 자각하고 주체성을 주장하기 시작한것이라고도 할수 있다.
- 열도 주민들은 바다를 사이에 두고 주변에 위치했던 탓에 동아시아 국제 질서에 대한 현실감각으로부터 상당히 소외된 상태였다는 사실이 국서에 나타난 것이라 볼 수도 있다.
- 열도 내부의 사회적/정치적 통합을 추진하기 위해 왕조의 정통성 확립을 우선시해야하는 상황도 있었다.
2. 토착주민
왕조에 의해 편찬된 [풍토기][일본서기][고사기]를 보면, 왕조의 지배에 복종하지않는 토착주민이나 정치세력이 여러 가지 이름으로 반복해서 등장하고, 그들을 토벌하고 복종케 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관심사중의 하나 였음을 알수 있다.
○ 서남지역의 섬들
- 종족적인 범주와는 별도로, 큐슈 서남방 변경에 위치한 도서지방도 조정의 지배가 충분히 미치지 않은 상황에 처해 있었던 것 같은데, 문헌에는 섬의 지명이 그대로 지역집단의 이름으로 등장한다.
○ 쿠마소, 하야소, 에미시
- 쿠마소 : 큐슈 중부에 살면서 야마토 조정에 반항하는 사람들
- 하야소 : 사츠마나 휴가에 걸친 지방에 살면서 조정에 복종하지 않았던 사람들
- 에미시 : 동방에서 동북에 걸쳐 야마토 조정에 반항하던 섬주민 / 북방에서는 영역의 확대와 함께 에미시와의 접촉이 계속되었고, 동화를 받아들인 사람들은 일본인에 편입시키는 한편, 동화에 응하지 않은 사람들을 에미시라 부르며 구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