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동서양고전의 이해 A형) 처음읽는한국현대철학 동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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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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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자료 | 9건 |
A형 |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처음 읽는 한국 현대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 중국철학연구회, 예문서원 [크리티아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정치학] 아리스토텔...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처음 읽는 한국 현대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 중국철학연구회, 예문서원 [크리티아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정치학] 아리스토텔레스, 김재홍 역주, 길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루소, 분열된 영혼], 이용철, 태학사 [찰스 다윈, 한국의 학자들을 만나다] 임지헌, 최종덕 외, 대담시리즈 1, 휴머니스트 [의지와 소통으로서의 세계] 이규성, 동녘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처음 읽는 한국 현대 철학』 3장 : 최제우와 동학사상 – 한울님을 모신 몸으로 산다. 4장 : 항일무장투쟁과 대종교 정리
2.『처음 읽는 한국 현대 철학』 3장 : 최제우와 동학사상 – 한울님을 모신 몸으로 산다. 4장 : 항일무장투쟁과 대종교 감상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동학 창시자로 불리는 ‘최제우’는 20살 때부터 10년간 장사를 위해 전국을 떠 돌았고 공자가 살아 돌아온다고 해도, 치유될 수 없는 조선시대의 현실을 목격한다. 이후 한울님의 말씀을 듣는 진기한 경험을 한 뒤, 자신이 깨달은 도의 핵심을 ‘시천주’라고 정리한다. 최제우는 그 어떤 인간도 차별 당해서는 안 된다라고 하는 사상을 중심으로 글을 모르는 노동하는 민중들도 쉽게 접하고 실현할 수 있는 종교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리고 ‘다시 개벽’이 도래하고 있음을 천명하여 모든 이들이 차별 없이 사회를 운영하는 주체자가 될 수 있는 사회를 건설하고자 했다. 최제우의 이러한 동학사상은 최시형의 ‘사인여천’, 손병희의 ‘인내천’으로 발전한다.
Ⅱ. 본론
1.『처음 읽는 한국 현대 철학』 3장 : 최제우와 동학사상 – 한울님을 모신 몸으로 산다. 4장 : 항일무장투쟁과 대종교 정리
1) “1894년 갑오년은 우리 역사에서 커다란 두 사건인 ‘동학농민혁명’과 ‘갑오개혁’이 일어난 해입니다. 동학농민혁명은 농업이 주요 산업이던 조선사회에서 국가의 세금확보 수단에 불과했던 농민이 정치주체로 등장한 사건이며, 갑오개혁은 지배층 일부가 외세의 힘을 빌려 조선사회를 변화시키려 한 사건입니다. 이는 500년을 이어온 조선의 붕괴와 새로운 질서 탄생을 알리는 사건이었지요.” (75페이지) 「3장 : 최제우와 동학사상 – 한울님을 모신 몸으로 산다.」는 이렇게 장을 시작한다. 그 시발점을 ‘홍경래의 난’이라 이야기하며 평안도 농민 전쟁은 단순한 먹고 삶에 농민 봉기가 아니라, 정권 자체를 비판하면서도 실제로 조선 왕조 멸망을 천명했다는 점에서 다른 농민 봉기와 구별할 수 있다고 한다.
2) “도학의 창시자인 최제우(1824~1864)는 경주에서 태어납니다. 과거시험에 여러 차례 실패한 유학자인 아버지 최옥은 두 차례나 아내와 사별한 후 떠돌이 과부를 맞아 63세의 나이에 아들을 얻는데, 이 아이가 바로 최제우입니다.
참고 자료
김상봉(2014), “파국과 개벽사이에서 – 20세기 한국철학의 좌표계”, 『대동철학회』양원철 (2000), “동학사상의 윤리적 실천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방정옥 (1975), “‘동학혁명’기의 민족주의 성립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국내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