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영분석) 경영분석 교재 제2장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분류에 따라 비율분석을 수행하시오)의 진단보고서 작성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경제학과, 경영학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경영분석 | 자료 | 4건 |
공통 |
경영분석 교재 제2장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분류에 따라 비율분석을 수행하시오)의 진단보고서 작성
Ⅰ. 사례 기업의 선정 - 분석하고자 하는 기업은 본인이 현재 근무...
경영분석 교재 제2장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분류에 따라 비율분석을 수행하시오)의 진단보고서 작성
Ⅰ. 사례 기업의 선정 - 분석하고자 하는 기업은 본인이 현재 근무하거나 과거에 근무했던 기업 또는 주식 투자, 거래처, 기타 여러 이유로 평소에 관심을 가진 기업 ※ 단, 사례기업은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에 속한 기업이어야 하며, 금융업에 속한 기 업은 제외함. Ⅱ. 사례 기업의 최신 재무제표 제시(2016년 또는 2017년) - 사례기업의 요약 재무상태표와 요약 손익계산서를 정리하여 제시할 것(연결 또는 별도 재무제표는 본인이 판단하여 선택). - 재무제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의 사업보고서나 해당 기 업의 홈페이지를 참조할 것. Ⅲ. 표준비율의 대상 선정 - 한국은행 발간『기업경영분석』의 산업평균 또는 경쟁 기업을 선정할 것. Ⅳ. 비율분석의 수행 - 교재 제2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유동성 비율, 레버리지 비율, 활동성 비율, 수익성 비율, 성장성 비율에 대해 ① 재무비율의 공식과 계산과정 ② 표준비율 ③ 해당 기업의 재무비율과 표준비율을 비교하여 그 기업의 경영상태를 진단하고, 부문별 로 개선방안을 제시할 것. 단순히 계산 결과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과 처방 을 경제, 산업, 기업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제시해야 함. - 산업평균비율을 표준비율로 활용할 경우, 한국은행이 발간한 2016년도『기업경영 분석』(2017년 발간)을 참조하여 구할 것. |
소개글
과목명: 경영분석주제: 경영분석 교재 제2장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분류에 따라 비율분석을 수행하시오)의 진단보고서 작성
목차
I. 서론1. 내가 선정한 기업
II. 본론
1. 최신 재무제표
2. 업계 평균 비교
3. 비율분석
III.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I. 서론1. 내가 선정한 기업
내가 선정한 기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모바일 게임 회사인 컴투스이다. 2000년대 중반에 ‘미니게임천국’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큰 획을 그었던 회사다. 이 회사를 선정한 이유는 지속적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가고 킬러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해외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게임 회사들이 특정한 콘텐츠를 한번 출시한 뒤에는 이렇다할 콘텐츠를 제대로 내놓지 못하는 것에 비해서 컴투스는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호평을 받는 게임을 출시하고 있으며, 2001년에 일본을 시작으로 해외 주요 국가에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고 중국, 일본, 미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 시장을 꾸준히 공략하고 있다.
해외 시장을 꾸준히 공략하고 모바일 게임 소셜 플랫폼인 ‘컴투스 허브’를 서비스하는 등 게임 이용자의 편의를 적극적으로 제고한 덕에 2012년에는 영국의 포켓게이머가 ‘2012년 세계 Top 50 게임 개발사’에서 16위로 선정하기도 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순위가 상승해 2013년에는 동순위에서 10위, 2015년에는 7위, 2016년에는 5위로 선정되었다. 컴투스는 현재 글로벌 오픈 마켓을 통해 전세계 160여개 나라에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II. 본론
1. 최신 재무제표
컴투스의 주요주주는 주식회사 게임빌 외 특수관계인이 24.53%를 차지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주식회사 KB자산운용이 20.06%를 차지한다. 모기업은 주식회사 게임빌이다. 2007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상장기업이다. 2017년 기준으로 컴투스는 전체 게임시장에서 매출액 기준으로 상위 여섯번째 기업이다.
2016년 기준으로 6,433,210,000원, 매출액은 5130억원, 영업이익은 191,976,468,206원, 순이익은 151,767,134,894원, 자산총액은 711,986,084,245원이다. 이는 2015년대비 매출액은 19%, 영업이익은 17%가 증가한 수치다.
참고 자료
컴투스 기업분석, 유진투자증권, 2016.11.09컴투스, KTB 투자증권, 2018.02.27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