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A형) 지아장커 감독의 극영화 가운데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중국공연예술 | 자료 | 6건 |
A형 |
지아장커 감독의 극영화 가운데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30점)
지아장커 감독의 극영화 가운데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30점)
|
소개글
(중국공연예술 A형) 지아장커 감독의 극영화 가운데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6세대 감독 지아장커
2. 지아장커 영화미학의 환경적 요소
3. 지아장커 감독의 극영화 중 ‘산하고인’
1) 방언에 대한 활용
2) 인간과 문화에 대한 표현
3) 소시민 생활의 가치 발견
4) 일상생활이 가진 의의
5) 사실의 환타지적 요소
4. 지아장커 감독의 극영화 중 ‘산하고인’ 독후감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지아장커는 5세대 감독들의 전통적이고 향토적인 영향에서 벗어나 새로운 스타일로 자유로운 사상을 표출하고, 중국의 사실적 모습을 생동감 있게 그려내어 칭송 받고 있다. 그는 1980년대 중국 근대화 과정 속에서 발생되는 도시문제와 그 안에서 살아가는 소외된 인간군상의 일상을 솔직하게 카메라에 담아내는 등 기존의 이야기 전개방식과는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다. 지아장커로 대표되는 6세대 감독의 영화는 사회생활 자체가 분열화 되고 단편화되어짐에 따라 사람들이 서로 함께 누리던 의식형태 ·가치이념 ·생활방식 역시 이미 사분오열 되었음을 보여준다. 이로써 6세대 감독은 5세대 감독의 스타일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당시 개인의 파멸과 진실·독특한 생명력 등을 묘사·서술하기 시작했고, 새로운 영상 표현방식 또한 무시할 수 없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아장커 감독의 극영화 가운데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써 보겠다.
Ⅱ. 본론
1. 6세대 감독 지아장커
6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과 도시에 대한 관심이다. 5세대가 향토 생활이나 민속적인 풍경을 그리며 역사 이야기에 치중할 때, 6세대는 보통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카메라 렌즈를 고정시켰다. 그들은 소외된 채, 주류에 편입되지 못하고 늘 겉돌기만 하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그려냈다. 젊은 남녀의 사랑과 도시공간은 5세대 영화의 역사에 대한 회고와 향토적인 공간과 대조를 이룬다. 5세대는 역사라는 굴레를 선택했지만 그들은 현실이라는 둘레를 선택했다. 5세대는 이데올로기라는 신화를 깨뜨렸지만 그들은 집단이라는 신화를 깨뜨렸다. 5세대는 농업중국을 그려내었고 6세대는 당대의 중국을 그려냈다. 그리하여 5세대의 이야기는 집단계몽의 서사였지만 그들의 이야기는 자유로운 개인의 서사였다.
또한 6세대 감독들은 작품 중의 인물과 스토리 등을 그들의 주변 혹은 그들 스스로가 경험한 사건에서 얻어 냈다.
참고 자료
<중국공연예술>, 방송대 출판부, 2009.영화진흥위원회(2001). <중국영화산업백서1>. 영진위.
편집부,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 현실문화연구, 2002.
강계철외(2003). <현대중국의 연극과 영화>. 서울 :보고사.
심은진, 『지아장커(賈樟柯)의 <동>(東).』 문학과영상, 2012.
이재성(2008). <지아장커 감독 “불편한 현실 드러내는 게 예술”>.[씨네21]
김수경(2005). <아시아 영화 기행 중국 –중국감독열전>. [씨네21]
루홍스·슈샤오밍 지음·김정욱 옮김(2002). <차이나 시네마>. 서울 : 동인.
슈테판 크라머 지음·황진자 옮김(2000). <중국영화사>. 서울 : 이산.
박병원(2006). <세계화 시대, 중국영화비평 속의 ‘중국’독해>. 한국외국어대 학교 종합연구센터 중국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