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대표적인 장르 영화산업 문화유산를 하나를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3.24
최종 저작일
2019.03
1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문화산업과문화기획 자료 8건
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

더보기

소개글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대표적인 장르 영화산업 문화유산를 하나를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0k

미디어영상학과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세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상품에 관한 소고
1) 문화상품의 개념과 의미
2) 내용
3) 문화상품의 특성
2.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세요.
1)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한국의 영화산업
2)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
(1) 창조성이 중시되는 산업
(2) 다단계성 산업
(3) 한 국가의 문화와 정서를 산업화함
(4) 가장 기본적인 스프트웨어 산업
(5) 다양한 매체를 거치면서 활용가능
(6) 영화산업은 공공재적 특성
(7) 타산업과의 연계효과
(8) 무공해성 산업
3.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사람이 영화를 보게 되면 그 영화 속의 주인공으로 빠져들게 되어 현실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해주어 일상탈출의 계기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우리가 보통 보는 영화는 상업영화다. 그 영화가 개봉하기 전에 제작비가 100억, 200억이 들었다는 소리가 나와 비싼 제작비 만큼 영화도 잘 되어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보지만 실지로 제작비에 비하여 별 재미도 없고 감동도 못 느껴 다시 안보는 경향이 있다. 그에 비하여 독립영화는 제작비도 적게들어 영화가 볼 것이 없을 거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기도 한다. 그러나 ‘워낭소리’처럼 제작비를 적게 들었지만 인간적인 면을 부각시켜 관객들에게 진한 감동을 선물한 독립영화도 히트칠 가능성을 그대로 보여주기도 한다.
영화산업은 최근의 KPOP의 열품에 따른 한류열기로 인하여 새롭게 각광받는 산업으로 그부상하고 있다.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한국에서 잘 만들어진 작품은 전세계에 수출하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작품이 심형래 감독의 ‘용갈이’라고 볼 수 있다. 용갈이는 미국시장에까지 진출하여 영화팬의 많은 관심을 받기도 하였다. 따라서 좋은 문화상품인 영화산업도 잘 만들어 해외 수출을 할 수 있다면 고부가 콘텐츠 산업으로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창조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각국은 소프트웨어ㆍ지식산업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분야로 콘텐츠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콘텐츠 분야를 17개 신성장동력 산업 중의 하나로 포함시켜 산업육성 및 CT R&D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최근 콘텐츠의 스리디(3D)화, 스마트화, 글로벌화, 아이티 생태계 조성 등의 콘텐츠 산업 패러다임 변화는 콘텐츠의 국경이 사라지는 무한 경쟁 시대를 예고하고 있어 우리 콘텐츠 산업의 위기이자 새로운 도약 기회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스마트 환경하에서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서 아이티 산업에 이어 우리 경제를 선도할 핵심 주력 산업으로 콘텐츠 산업을 선정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범정부 콘텐츠 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마련하였다.

참고 자료

김갑의, 세계영화와 한국영화, 집문당(1999)
김기태, 영화 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1997)
김형석,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1999)
권중운, 뉴미디어의 영상 미학(서울: 나남, 1997).
박돈서 민철홍, 색채이론과 응용(서울: 국제 1992).
김승수, 한울, 2007, 정보자본주의와 대중문화산업
임정수, 한울, 2006, 영상미디어 산업의 이해
김지운·정희경,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미디어 경제학
조은기, 나남, 1998
한국언론정보학회 엮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 2011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1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대표적인 장르 영화산업 문화유산를 하나를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08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32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