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보건교육 A형) 초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3.30
최종 저작일
2019.03
1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보건교육 자료 21건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소개글

(보건교육 A형) 초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교육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2.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3.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4. 3단계 : 행위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진단
2) 환경적 진단
5.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교육적 진단
2) 조직적 진단
6.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1) 행정적 진단
2) 정책적 진단
7. 6단계 : 수행 -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교육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1) 프로그램의 내용구성
2)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8. 7단계 : 과정평가
9. 8단계 : 영향평가
10. 9단계 : 결과평가
11.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청소년들의 현실 속에 컴퓨터와 인터넷은 단순한 여가활동이 아닌 생활의 중요한 영역으로 이미 자리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게임’은 초고속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청소년들 사이에 중요한 놀이 수단이 되고 있다. 이렇게 선호되는 인터넷 게임의 이용에도 불구하고 게임 과몰입에 대한 경각심 부각과 함께 과몰입에 대한 사전 예방의 노력들은 많이 미비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이용은 컴퓨터 등 기술문명과 친숙해지며 즐거움과 흥미, 도전정신을 길러준다는 긍정적인 면과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과다한 몰입을 통해 신체적 증상을 비롯하여 가족 갈등, 대인관계 부적응, 정상적인 학교생활의 어려움, 성적의 저하, 비현실적인 욕구의 추구, 충동성과 같은 정신건강의 문제까지 다양한 문제를 낳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인터넷 게임은 과열경쟁과 입시지옥, 전통적인 가족관계의 해체 및 개인주의의 심화, 열악한 청소년의 여가 인프라 등의 요인으로 접근성이 높고 사용하기 쉬우며, 게임을 통한 욕구충족 경험이 그들의 발달적 특징과 부합한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초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교육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급격한 성장 및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새로운 적응과 변화가 요구되기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 시기는 성인으로 옮겨가는 과도기적 변화, 사회적인 역할에 따른 갈등, 장래에 대한 부담과 불안의 증가, 과도한 학업의 부담 등으로 일상생활에서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부적응을 많이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하는데, 이는 청소년기가 개인의 의지와 바람과는 다르게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문제에 봉착하게 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박명철 (2013).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접근모델에 관한고찰, 한국중독범죄학회보.
김미현 (2005). 인터넷 및 게임중독이 청소년정신건강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강경두 (2013). 청소년 인터넷 게임 과몰입에 대한 운동효과 : 심리·뇌 활성화 분석,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임정은 (2011). 일부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건강행동간의 관련성,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6. 장덕희, 송순인 (2010).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 실업계 고등학교 중심으로, 사회복지개발연구.
김옥정 (2003). 청년기 학생들을 위한 자기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학생생활연구.
문의용 (2013). 스마트폰 중독자와 인터넷 중독자의 스트레스대처 방식과 대인관계 성향의 차이.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보건교육 A형) 초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57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