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키즈 유튜버’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학년 | 2학년 |
---|---|---|---|
과목명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 자료 | 6건 |
공통 |
‘키즈 유튜버’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30점)
- 서론: 유튜브에 등장하는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특징을 제시한다. - 본문: 아동이 주도하고 이끌어가는 유튜브 활동이 아동...
‘키즈 유튜버’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30점)
- 서론: 유튜브에 등장하는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특징을 제시한다. - 본문: 아동이 주도하고 이끌어가는 유튜브 활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기술하라. - 결론: 아동이 등장하는 유튜브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와 함께 바람직한 방향이나 정책을 제시하라. |
소개글
[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키즈 유튜버’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디지털 매체의 변화와 다양화
2. 키즈 유튜버란
1) 키즈 유튜버
2) 키즈 유튜버와 아동문화
3. 아동의 디지털·모바일기기 및 미디어 이용 현황
4. 모바일 시대의 놀이
5. 키즈 유튜버 실태
6. ‘키즈 유튜버’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인 측면
(1) 상상력과 영상매체
(2) 주의집중과 이해도
2) 부정적인 측면
(1) 잘못된 고정관념
(2)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모호
(3) 모방
(4) 폭력성
(5) 자아 중심성
(6) 직관적 사고
7. 아동이 등장하는 유튜브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
8. ‘키즈 유튜버’ 활동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이나 정책
1) 영유아 발달을 고려한 규제 기준
2)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해와 이에 따른 적합한 영상제작
3) 부모의 감시와 관심이 요구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오늘날의 아동들은 단순히 영상을 수용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그들은 아주 어린 나이부터 자신만의 채널을 개설하고, 영상을 제작해 타인과 공유한다. 우리나라 유튜브 온라인 파트너십 담당 매니저에 의하면 대부분의 장난감 채널은 아이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외국의 경우 아동 유튜브 스타가 뚜렷하다. 그에 대한 예시로 ‘Evan Tube HD’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키즈 크리에이터 Evan과 ‘Charlis Crafty Kitchen’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Charli가 있다. Evan은 미국의 10세 남아로, 자신의 이름을 딴 채널에 장난감 언박싱(Un-boxing) 영상을 주로 업로드 한다. 그는 매 년 130만 달러의 수입을 얻는다. 처음에는 가족들끼리 즐거움을 목적으로 채널을 시작하였으나, 지금은 Evan의 영상에 들어갈 광고의 회사들과 협상하는 전문 인력이 있을 정도이다. Charli는 호주의 8살 여아로, 스스로 만든 베이킹(baking)영상을 올리는 채널을 운영하며 매달 평균 127,777달러 가량의 수입을 얻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키즈 유튜버’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디지털 매체의 변화와 다양화
디지털 매체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영유아와도 관련이 높다. ‘디지털 네이티브’란 디지털 매체가 발달한 시대에 태어나고 자라나 영유아 시기부터 디지털 매체를 삶의 일부처럼 접하며 이를 모국어처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세대를 일컫는다. 방송통신위원회(2017)는 만 13세 미만 자녀를 대상으로 미디어 이용 시 스스로 채널을 선택하여 시청하는 비율을 조사하였는데, TV의 경우 만 1~6세 75%, PC/노트북은 만 4~6세 13.0%, 스마트폰은 만 6세 이하가 24.6%, 스마트패드는 만 6세 이하 11.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영유아의 미디어 이용 시기는 점차 낮아지고, 활용 가능한 미디어도 다양화되었다. 매체 기술의 발달과 디지털 네이티브의 등장은 영유아를 주 소비층으로 하는 ‘키즈 영상콘텐츠’산업에도 영향을 주었다.
참고 자료
강준만(2009).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서울: 개마고원.김영용(2016).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놀이. CommunicationBooks.
김경철 외(2014). 전자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교육활동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김아미 (2018). 초등학생의 유튜브 경험 및 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자료집.
김경철 외(2017). 유튜브 키즈 콘텐츠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내용 분석. 한국유아교육연구.
김 현(2011). 영상매체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수정 외(2016). 컴퓨터, 전자게임, 스마트폰 사용이 유아의 우울⋅불안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권리.
배소영 외(2015). 미디어 이용은 영유아 언어발달을 촉진하는가. 한국방송학보.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아동청소년과미디어2공통) 아동 또는 청소년 연예인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 9페이지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공통] 리더십을 보여준 스피치를 선택하여 스피치 스.. 12페이지
[미디어영상학과] 2019년 2학기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스피치 스타일의 특징) 8페이지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공통] 현대인의 삶에서 구체적 갈등 사례 1개 혹은 최대 2개를 선택한 후 1).. 10페이지
스피치커뮤니케이션3공통)리더십을 보여준 스피치를 선택하여 스피치 스타일의 특징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