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소년건강과간호] 인터넷 게임 장애, 1) 제시한 학습범위 중 인터넷 게임 장애의 중요성과 이유 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시 인지행동치료의 중요성과 근거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4.27
최종 저작일
2020.04
1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방통대 '청소년건강과간호' 출석대체과제물입니다.

인터넷 게임장애의 주제로 작성했습니다.
게임중독으로 나타나는 주요 증상을 다루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 인지행동치료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주요 이론과 인터넷 게임장애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기록되었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받으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문제점의 중요성과 이유
1) 인터넷 게임 장애 문제점의 중요성
2) 인터넷 게임 장애 주요 증상
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를 위한 인지행동치료의 효과와 근거
1) 중독행동에 효과 있는 인지행동치료
2) 청소년 인터넷 게임장애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과 SNS의 발달로 인터넷 게임중독 증상을 경험한 청소년이 아주 많다. 현재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아동들조차도 모바일 게임중독에 빠지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누구나 처음 인터넷 게임을 접할 때는 호기심으로 시작하지만 어느 정도의 접속 횟수가 늘어나면 헤어나기 힘든 중독에 빠지게 된다. 식사를 거르거나 잠을 자지 않으면서도 게임을 하며, 증상이 심해지면 화를 자주 내거나, 아주 폭력적으로 바뀌며, 현실과 게임을 구분하기 힘든 상황으로 까지 악화될 수 있다.
약물중독이나 니코틴 중독만큼이나 게임중독도 심각한 문제점이 나타나므로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또한 청소년들 중에서도 다수가 한때 게임중독에 빠졌었거나 아직까지 극복하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극복해야 할 문제의 하나다.

Ⅱ. 본론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문제점의 중요성과 이유
1) 인터넷 게임 장애 문제점의 중요성
(1) 폭력성/ 외설성/ 불건전한 내용
게임은 TV에 비해 탈대중성, 집중성, 비동시성, 육체적 피로도가 더 높으며 프로그램의 내용도 폭력주의, 남성주의, 첨단기술주의, 문화제국주의 등의 특징을 수반하고 수용자는 그것을 반복적, 집중적, 경쟁적, 사행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집중적인 사용자의 참여 행위가 강조되어 오늘날 아동과 청소년의 음성문화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아동이 선호하는 전자 게임은 주로 폭력, 모험, 운동 경기, 경쟁, 공격성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실제로 미국에는 게임 시장의 80% 정도가 공격성이나 폭력성을 주제로 하고 있다. 그 결과 이러한 공격성이나 폭력성 주제의 게임은 남성다움, 지배적인 남성과 복종적인 여성이라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특성이 있고, 따라서 남아의 전자게임 참여를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전자게임의 폭력성을 가속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처럼 게임은 이용자의 정서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공격성과 적대감을 증가시키고 피해자의 고통에 무감각해지도록 만들 가능성이 있다.

참고 자료

권석만,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2013.
권정혜, 한국형 인터넷 자가진단척도(K척도)의 수정과 보완에 대한 제안서, 한국정보화진흥원, 2013.
김경환, 인지행동 집단 상담이 중학생의 인터넷게임 중독에 미치는 효과,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김소정, 인터넷 경험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2010.
김은엽․이지영, 중고등학교의 평일 인터넷 게임시간과 가정환경 요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2.
김은주․김민경,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실태와 중독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보건연구, 2009.
김지현,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감소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김현우,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수준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노지현, 인터넷 게임 중독이 청소년의 학교적응 및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박경란․김희숙,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이 인터넷 중독 경향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성과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2011.
박승민 외,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이해와 상담, 학지사, 2011.
오혜영 외, 초등학교 인터넷 중독 예방에 관한 인식, 청소년상담연구, 2011.
이서원․한지숙, 게임중독이 청소년의 등교거부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2012.
이소영,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전혜연 외, 인터넷 중독 성향자의 전두엽 실행기능의 특징, 한국심리학회지, 2011.
최원희 외,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서의 내현적 자기애에 관한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011.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형 인터넷 자가진단척도(K 척도)의 수정과 보완에 대한 제안서, 한국정보화진흥원, 2013.
황순길․두진영, 단일체계설계를 활용한 청소년 인터넷 중독 기숙형 치료학교의 효과성 평가,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1.

자료후기(5)

5개 리뷰 평점
  • A+최고예요
    1
  • A좋아요
    2
  • B괜찮아요
    1
  • C아쉬워요
    0
  • D별로예요
    1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소년건강과간호] 인터넷 게임 장애, 1) 제시한 학습범위 중 인터넷 게임 장애의 중요성과 이유 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시 인지행동치료의 중요성과 근거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2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17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