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소년교육과] 2020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기말시험 과제물

메인프리
최초 등록일
2020.06.10
최종 저작일
2020.06
7페이지/ 압축파일
가격 9,1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는 없고 인터넷 게임에만 몰두하고 있는 청소년이 있습니다. 이 청소년의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1.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실체

2. 인터넷 중독 개선을 통한 학습지도 필요성

3.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원인

4. 학습지도방안의 선행적 필요성

5. 학업자신감과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유효성

6. 학업자신감 유발 방법의 개념

7. 학업자신감 유발을 위한 4가지 학습지도 방안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인터넷 게임 중독의 원인.hwp
2.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대안.hwp
3.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 대책.hwp
4. 청소년 게임중독 현실.hwp
5. 청소년 게임중독을 왜 예방해야 하는지 그 필요성.hwp
6. 청소년 게임중독의 심각성.hwp

본문내용

1.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실체

21세기 현대사회는 인터넷 혁명으로 인해 일약 인간생활의 중심적 요소로 떠오른 인터넷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동시에 발현되고 있는 상태이다. 인터넷의 긍정적인 면은 말할 것도 없이 그것이 인간생활에 주는 어마어마한 편리함과 효율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터넷은 부정적인 측면 또한 만만치 않으며, 대표적인 부정적인 측면으로 지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 중독이라는 현상이다.
이 인터넷 중독이라는 현상을 지칭하는 용어는 1996년 정신과 의사인 Goldberg가 처음 사용한 이래로 인터넷의 과다한 사용, 그로인해 발생한 금단증상과 내성증상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유발할 정도가 되었을 때 그러한 상태를 정의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인터넷 중독의 내용적 요소는 K. Young에 의해 5가지로 유형화되고 진단기준이 마련됨으로서 인터넷 중독의 실체가 보다 분명히 규명되었는데, 본 리포트는 인터넷 게임에 대한 과몰입 상태에 있는 청소년의 학습지도방안에 대해 논하고 있음으로 5가지 유형 중 게임 중독을 포괄하는 컴퓨터 중독의 유형만을 보다 심도 깊게 고찰해볼 것이다.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2. 인터넷 중독 개선을 통한 학습지도 필요성

상술한 인터넷 중독이라는 현상에 관한 대한민국 청소년이 처해있는 실태는 만 5세부터 49세까지의 인터넷 중독률은 7.7%이고, 이 중 만10세부터 19세까지의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은 10.4%로서 전체 평균을 상회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다는 점으로 미루어볼 때 대한민국의 그 어떤 인터넷 사용주체보다 대응이 더 시급함을 알 수 있다. 2011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한국정보화진흥원(2011)

이와 같은 인터넷 중독 현상의 발생빈도 외에도 인터넷 중독을 개선해야할 이유는 많다. 대표적으로 인터넷 중독 현상이 유발하는 폐해들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인터넷 중독에 빠진 청소년은 시간감각을 상실하게 되며, 이에 따라 인터넷 사용시간을 조절해야한다는 동기의 유발이 상쇄됨으로, 결과적으로 인터넷 중독에 빠진 청소년은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하게 되어 현실세계에서 마땅히 수행해야할 학업에 할애할 시간이 부족하게 되어 학업성취도가 떨어진다든가, 인터넷 과다사용을 제재하는 가족에 대해 폭언과 공격적 행동을 하는 등의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전문 판매자입니다.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방송통신대자료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메인프리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소년교육과] 2020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기말시험 과제물
AI 챗봇
2024년 09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20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