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 중국 희곡에는 어떤 양식들이 있는지를 정리한 뒤 각 양식의 특징에 대해 4천 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11.03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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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경극
(2) 가자희
(3) 곤곡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중국 전통희곡의 발전은 중국 사회사와 비슷하게 고대-근대-현대-당대로 분류해서 이해할 수가 있다. 고대희곡-근대희곡-현대희곡-당대희곡으로 표현하며 당 시대 희곡의 특성을 묶을 수가 있다. 각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고유한 요소도 지니고 있다. 공통점이 있다면 전통 음악, 시, 창, 무술 등이 한 덩어리로 합쳐진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융화된 예술이라는 점이다. 안정적인 형식에 대중의 보편적인 주제를 노래하며 오랜 시간에 걸쳐 발전한 중국의 전통 희극은 중국의 정체성이고 다른 희곡과 변별되는 특징이 되겠다.
오늘은 중국 전통희곡을 경극, 가자희, 곤극 3가지로 나누어 형성과정과 극의 특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2. 본론
(1) 경극
‘경극’은 베이징과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했는데 지역 이름에서 유래됐다. 경희, 평희 또는 국극이라 불리었고 서양문화권에서는 흔히 ‘Beijing Opera’나 ‘Chinese Opera’라고 부른다. 1840~1930년까지 전성기를 이루었고 약 200년의 역사를 담고 있다.
경극의 음악 소재는 ‘황(皮黃)’이라 불리는데 이황(二黃), 서피(西皮)의 곡패와 창법으로 표현 된다. 또한 지방의 소 곡조인 류자강, 취강과 곤곡(崑曲), 선율도 경극의 소재로 사용된다. 중국 민족 예술은 셀 수 없이 많다. 그 중에서 경극은 민족에게 큰 영향을 준 전통 희곡 예술의 근간이라 볼 수 있다. 지금도 중국 각 지역에서 공연되는 경극은 대표적인 중국의 전통 연극 장르이다.
배양기-형성기-성숙기-전성기 4 가지의 과정을 걸쳐 발전해온 경극이다. 청나라 초기에는 곡곡, 경강이 북경의 희곡 무대에 연출되었다. 건륭(乾隆)의 중기, 후기 때는 곤곡이 쇠퇴하고 경강이 떠올라 북경 무대에 주로 올려졌다.
건륭 43년인 1780년도에 쓰촨성에 있던 위장생(1744-1802)이 북경으로 갔다.
참고 자료
김예선(2018). 중국 현대 한인제재 희곡 연구 : 田漢의『朝鮮風雲』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김명학(2001). 20세기 중국 전통희곡의 계승과 개혁. 한국중국문화학회
고원(2018). 현대 중국풍(中国風) 가요 연구 : 중국 전통 희곡의 계승과 재창조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