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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 컴퓨터과학과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기말평가(만점)

하늘소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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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1.17
최종 저작일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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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대_컴퓨터과학과_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_기말평가(만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류가 생활하면서 생활의 터전이 되는 공간은 계속해서 발전해 왔다. 그중에서도 인류의 생활공간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도시혁명과 산업혁명이다. 도시혁명은 도시라는 공간 안에 여러 종류의 서비스가 혼재하면서 생활 편리성을 위해서 형성되었다. 그리고 산업혁명은 생산이라는 단위의 공장을 중심으로 경제적 활동을 위해서 이루어졌다. 전자는 생활의 편리성을 위해서, 후자는 경제적 활동의 편리성을 위해 발전되어 왔다. 그리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통신기술이 발전하면서 인터넷 혁명은 생활의 기반을 전자공간으로 이동시켰다. 이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이룩한 유비쿼터스 혁명은 이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을 유기적으로 융합된 유비쿼터스 공간을 만들어냈다. 물리공간에 컴퓨터를 내재시켜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장벽을 극복하면서 동시에 사람 – 컴퓨터 – 사물이 하나로 연결되어 기능적으로 가장 최적화된 증강현실공간을 지향하는 것이 유비쿼터스 공간이다. 즉, 물리공간과 사물들이 인터넷을 통해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전혀 새로운 공간이 만들어져 사람, 기계, 사물, 컴퓨터가 연결되는 세상이 된 것이다. 예를 들어, 구글 어스는 물리적인 공간을 디지털화하여 인터넷상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과 다양한 모바일 단말기 등의 확산은 물리적 공간에 전자공간을 투영할 수 있도록 하여 기존의 전자공간이나 물리공간에서 보다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증강현실서비스를 현실화시키고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은 물리공간의 사물(센서/칩/태그), 전자공간의 컴퓨터, 양쪽에 존재하는 사람 간의 제한 없는 통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며, 물리공간에 존재하는 장소, 사물, 사람의 물리적 속성에 대한 인식이 가능하고, 이러한 물리적 속성과 전자공간상의 전자적 속성이 양방향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 중심의 환경이다. 이러한 환경을 기반으로 물리적 속성과 전자적 속성 간 상호작용이 긴밀하게 이루어지는 새로운 서비스 및 응용분야가 창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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