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이해)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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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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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문화의이해 | 자료 | 16건 |
공통 |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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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대중문화의이해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아이돌 팬덤 분석
2) 아이돌 팬덤 분석을 통한 구체적인 소비행동
3) 아이돌 팬덤 소비 촉진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소비(cultural consumption)는 상품으로써 문화 또는 상품에 반영된 문화를 소비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문화소비는 여타 다른 소비와는 달리 더욱 복잡하고, 예민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문화소비의 생산자들은 단순 상품의 마케팅과는 다소 차별적인 방식으로 소비를 촉진시키고자 한다.그리하여, 문화생산자들은 소비자의 성별이나 나이, 환경 등에 해당되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해당 문화를 많이 소비할 수 있는 계층을 공략하게 된다. 이외에도 직업, 학력, 소득과 같은 사회경제학적 측면 역시 중요 사항으로 고려된다.
그렇다면 현대 사회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누구라고 할 수 있을까? 과거의 적극적인 소비자는 경제력이 있었던 성인계층에 국한되어 있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는 워낙 다양한 계층이 존재하고, 또 생산층과 소비층 역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경제력이 없는 청소년들도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용돈을 모으는 등의 행위를 통해 자신의 대부분의 소비를 문화소비를 하는데 할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경제적 활동 외에 취미나 기타 여가 역시 다양해진 사회이다. 따라서 특정 나이나 성별과 같은 단순한 판단기준으로 문화소비계층을 한정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강신규, 이준형, 생산과 소비 사이, 놀이와 노동 사이: <프로듀스 48>과 팬덤의 재수성, 한국언론학보, 제 65권, 제 5호, 2019, pp. 269-315.전누리, 이경률, 문화마케팅 유형별 활동이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국내 신용카드사를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제 11권, 제 2호, 2011, pp. 219-234.
위정사, 미디어 산업에서 팬덤(Fandom)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 청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