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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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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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중국공연예술 | 자료 | 5건 |
B형 |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화감독 3사람을 골라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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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화감독 3사람을 골라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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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중국공연예술주제: B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화감독 3사람을 골라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2-1. 쑨 유의 <대로>
2-2. 장이머우 <붉은 수수밭>
2-3. 지아장커 <24시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에 들어서며 중국은 상해를 중심으로 그들의 독자적인 영화 세계를 만들어나갔다. 프랑스에서 들어온 서구 문물이었던 영화는 경극을 영화로 재구성하는 등 중국인의 구미에 맞게 다양한 모습을 시도하며 정착하였다. 수용자와 공급자 모두 풍부해 여러 가지 실험적인 시도를 할 수 있었고, 주제도 권선징악을 보여주는 전통적인 것에서 시작해 인간의 내면에 집중하여 갈등, 번뇌 등 심리적인 디테일을 다루기까지 발전된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19세기 말부터 끊임없이 중국 본토를 노렸던 서구 열강들과 잦은 마찰, 전쟁 때문에 중국의 영화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지 못했고 흥망성쇠를 거듭 겪게 된다. 국가 내에서도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탓에 국민들이 희생되는 사건 여럿을 겪었다. 당시 중국은 혼란한 사태를 종식하고 국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선전용 영화를 제작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상해를 기반으로 시작된 중국적인 상업·오락 영화는 환영받지 못하였다. 국가의 선전용 영화는 시간이 지날수록 정부에게 더욱더 필요한 매체가 되었고 결국 정부가 영화의 구성과 형식까지 정해주는 데에 이르게 된다. 영화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이 통제되고 검열되던 시기가 중국 영화의 가장 어두웠던 때이다. 이후 몇 차례의 혁명이 일어나고 국민 차원에서 계몽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영화계에서도 시대적 특수성 때문에 간접적인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달하였었는데, 실험적이고 직접적인 제작 방식을 도입하는 등 이를 타개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전 세계에 퍼지고 있었던 자본주의의 물결은 중국 영화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하지만 변함없었던 중국 공산당의 문화 예술 통제로 인해 진정으로 영화에만 집중할 수 있는 무대는 아니었다. 21세기가 되어서야 디지털카메라의 유입과 함께 중국의 영화계 악습을 탈피할 방안을 찾게 되었다.참고 자료
박정수. 2015. 중국 영화 산업.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맥스무비 취재팀. “[인터뷰] <24시티> 지아 장커 감독, 영화의 경계를 깨고 싶었다”. 2009.02.09. 입력. 2020.04.03. 접속. https://news.maxmovie.com/35890/
유운성. “대중적 즐거움이 담긴 중국 리얼리즘의 진수, 쑨유의 <대로>”. 2005.10.09. 입력. 2020.04.03. 접속.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34036
임대근. “권력화한 5세대, 저항의 6세대가 뒤엉킨 ‘살부(殺父)’의 변증”. 2007.08.08. 입력. 2020.04.03. 접속. https://shindonga.donga.com/3/all/13/106610/5
송준. “중국 영화 선풍이 이끄는 ‘5세대 감독’”. 시사저널. 1994. 01.13. 승인. 2020.04.03. 접속. http://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108482
이용관 (2001) “디지털 영화, 새로운 영화의 형식과 제작”. 『월간 문화예술』, 53-56.
“Sun Yu and National Cinema”. (2020.04.03.) The 5th Asia-Pacific Triennial of Contemporary Art, https://web.archive.org/web/20070627070618/http://apt5.asiapacifictriennial.com/cinema/hong_kong,_shanghai_cinema_cities/sun_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