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1. 동작, 언어, 사회, 미술, 음악, 수학, 과학 교육 중 본인이 가장 잘 하는 것 1개, 가장 자신이 없는 것 1개, 총 2개의 교과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교과(예: 동작, 음악)와 관련된 개정누리과정 영역 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놀이 사례, (제시한 놀이 사례 관련) 놀이중심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예: 동작교육 관련 영역의 개정누리과정 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놀이사례, 제시한 놀이 사례 관련 놀이중심 활동계획안, 음악교육 관련 영역의 개정누리과정 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놀이사례, 제시한 놀이 사례 관련 놀이중심 활동계획안)(35점).
2. 이야기 나누기, 새노래, 동극, 게임, 요리, 창의적 신체표현의 활동 유형별 수업 방법의 순서(총 6개 활동)에 대해 방송대 교과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기술하시오(35점).
목차
1. 개정누리과정 및 놀이중심활동계획
1) 미술
2) 언어
2. 활동유형별 수업방법
1) 이야기나누기
2) 새노래
3) 동극
4) 게임
5) 요리
6) 창의적 신체표현
본문내용
1. 이야기나누기
가. 이야기 나누기의 소재에 대한 소개
- 수수께끼, 찬트, 노래, 비밀주머니 소개, 부분 보고 전체 맞히기 등 방법을 통해 유아들이 호기심을 갖도록 소개한다.
나. 주제의 의미 탐색하기
- 주제와 관련된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주제의 의미를 알아본다.
예)○○해본 적이 있니?
다. 주제의 내용 공유하기
- 이야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합의 및 분석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예)‘서로 생각이 다른데 이야기를 나누면서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면 어떨까?’라고 제시하기
라. 실행 및 적용하기
- 공유된 내용을 직접 실행에 옮겨보도록 한다.
예)‘우리가 생각한 방법대로 직접 작은 주차장을 만들어보도록 하자.’라고 제안하기
마. 사고를 확장하고 의미 재확인하기
-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은 무엇인지, 더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눈다.
2. 새노래
가. 사전준비
- 새노래 지도를 위한 곡을 선택하고, 가르칠 노래의 가사와 음을 소리 내어 부르고 외운다.
- 유아에게 친숙한 감정과 관련된 것이나 조표가 복잡하지 않고 밝은 분위기의 곡, 복잡하지 않은 리듬, 노래의 음역이 넓지 않은 곡, 노랫말이 자주 반복되는 곡으로 선정한다.
- 도입자료, 노래자료를 제작하여 준비하며, 노래 지도 방법에 따른 자료를 준비한다.
나. 도입
- 주의집중이 잘 되는 대형으로 앉는다.
- 실물, 모형, 사진 동화 등의 도입자료를 제시하고, 경험이나 수수께끼, 가사를 활용한 이야기 등으로 노랫말에 대해 도입한다.
참고 자료
2019개정누리과정, 교육부·보건복지부
교과교육론, 유은영·남기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