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
- 최초 등록일
- 2021.08.11
- 최종 저작일
- 2021.08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12건
|
B형 |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더보기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1.
-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옮김, 나남출판사, 2020.
- 위 문헌들을 중심으로 하되, 교재와 강의 및 관련 도서, 자료 참조 가능 접기
|
소개글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
2. 푸코의 비판 기술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제학과 철학을 비롯한 사회과학 분야에서 프랑크푸르트 학파가 많이 언급되곤 한다.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1930년대 이후에 등장했던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대학교 사회 연구소를 주축으로 한 신 마르크스주의 사회 이론가 집단을 표현하는 명칭이다.
초기에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마르크스의 일부 추종자들이 마르크스 사상을 제대로 해석하지도 못하기에 특정 지점만 반복적으로 말한다고 비판했던 정통 마르크스 주의 학자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러나 학자들이 전통적 마르크스 이론으로는 20세기 자본주의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자본주의와 소련 사회주의를 거부하던 학자들은 새로운 사회 방향 가능성을 지적하는 의견을 표출하기 시작하였다.
마르크스의 접근법과 비슷한 식으로 프랑크푸르트 학자들은 사회에 변화를 가져오는 조건과 원인들을 파헤쳐보려 했다. 그들은 칸트의 비판 철학과 이를 바탕으로 구축된 독일 관념론을 응용해서 변증법적 모순이 현실 사회의 기본적인 특징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실증주의, 유물론과 결정론의 기존의 한계점을 뛰어 넘으려고 애썼다. 이러한 노력들을 감안해서 보면 그들의 이론에서 비판 이론이 보다 점진적인 발전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1960년대를 시점으로 프랑크푸르트 지지자들은 비판이론이랑 위르겐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적 합리성과 언어적 상호주관성에 관해 탐구하며 본격적으로 빛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1.
신일철, 「프랑크푸르트 학파」, 청람문화사, 1985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옮김, 나남출판사, 2020.
정태창, 2012, 아도르노 철학에서의 이성의 파괴, 계몽의 변증법에 대한 정치철학적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