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 최초 등록일
- 2021.09.14
- 최종 저작일
-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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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관광학과, 청소년교육과, 생활체육지도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레크레이션활동지도 |
자료 |
14건
|
공통 |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
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과제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세계 게임 시장의 현황
2) 국내 게임 시장과 산업의 현황
3) 국내 게임산업의 위기 요인
4) 게임산업 전망
5) 느낀 점 및 시사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정부가 게임산업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혁신성장동력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하기로 하였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디지털 경제 시장에 대한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면서 정부가 게임산업을 콘텐츠 분야 핵심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원을 대폭 강화했다. 게임은 전체 콘텐츠 수출에 대한 기여도가 워낙 큰 데다 성장 여력도 커서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지원예산을 대폭 늘리고 있다. 현재 게임산업은 2000년대에 진입하면서 비디오·콘솔 게임이 주류를 이루던 게임 시장이 온라인 게임으로 점차 재편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비디오·콘솔 게임기들도 네트워크 기능을 탑재해 온라인 게임이 가능하도록 점차 변화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코로나19 사태는 콘솔 게임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 콘솔 게임과 관련해 대기업 간 협업, 인증, 개발, 배포가 지연되거나 범위가 축소됐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전 세계 모바일게임 사용 시간이 증가 추세이며 특히 해외 주요국에서는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한동안 게임 업종의 수혜가 지속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런 전망 속에서 최근에는 웹 브라우저 기반에서 구동되는 웹 게임이 스마트 기기에 최적화되어 개발되면서 유무선 연동 지원 및 SNG의 기능이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게임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국내외 게임산업 분석보고서 2022(개정판)(2022 개정판)비피기술거래, 비피제이기술거래 저, 비티타임즈,2021.08.02.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21년 5+6월호(통권 47호)한국콘텐츠진흥원 저,한국콘텐츠진흥원,2021.06.15.
대한민국 게임 산업: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박형택 저, 오미글로벌, 2019.09.09.
GAME 산업의 1 to 100(정부도 인정한 4차 산업의 핵심,한국어,베트남어)비피글로벌연구회 저, 비피기술거래, 2018.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