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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 고전의 이해 ) 맹자,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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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4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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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양혜왕』 : 맹자의 ‘인의(仁義)’ 정치
2. 『고자』와 『이루』: 맹자의 도덕관
3. 현대에 적용할 수 있는 맹자의 사상

본문내용

맹자는 도덕과 인의(人義)의 정치를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실제로 맹자의 정치관은 매우 현대적이다. 『양혜왕』 상편에서 맹자가 강조한 군주의 인의는 군주가 단순히 도덕적인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개념을 넘어서, 현대 복지국가의 기초적 개념을 주장하고 있다. 군주의 인(仁)은 곤궁한 백성을 불쌍히 여기는 일, 즉 국가적인 복지가 필요한 분야를 찾아내는 일이고, 군주의 의(義)는 그러한 백성을 구제하는 일이다. 그 대상은 가족이 대부분의 사회적 돌봄을 감당했던 시기에 사회구조적으로 취약계층인 홀아비, 과부, 무의탁자, 고아는 물론이고, 농경시대에 흉년으로 인해 백성들이 피해를 보는 것조차 풍년에 충분한 사회적 안전망을 건설해 놓지 않은 지도자의 책임으로 본다.
나아가서, 맹자는 백성의 복지를 치안, 나아가서 국가의 안보와까지 엮는다. “백성들이 죄에 빠지는 데 이른 이후에 그것을 좇아서 형벌에 처한다면, 그것은 백성들을 그물질해 잡는 것입니다.”라는 글은 백성의 범죄율은 빈곤에 기인하고, 그 빈곤은 결국 지도자의 통치의 직접적인 결과로 보는 것이다. 이 구절에서 맹자는 생업이 불안정한 가운데서도 ‘방탕, 편벽, 간사, 사치스러운 행위’로 묘사된 범죄나 불안정한 이익 추구에 매달리지 않는 것은 백성 개인의 도덕에만 의지할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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