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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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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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36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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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목차
1. 교육공학의 영역2. 한국 교육공학의 도약기
3. 커뮤니케이션 이론
4. 대안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영역교육공학의 하위 영역은 실즈와 리츠에 의해 구체화하였는데 이는 총 다섯 가지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이다.
첫 번째로 설계는 교육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자각과 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 또는 컴퓨터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 자료를 어떻게 제시했을 때 학습의 가능 또는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지를 다루는 것이다. 설계는 메시지 디자인을 벗어나 교수체제설계의 영역을 탐색하면서 강조되었는데 이는 체계적으로 수업의 설계과정을 접근하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교육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개발과정에 활용되며 기업교육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활용된다.
다음으로 설계에 포함되는 교수전략은 전통적 교수방법보다 체계적 처방성이 강조된 교수전략 개념이 중시되며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의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탐색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음으로 학습자 특성이 포함되는데 이는 학습의 성패 여부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또는 학습성, 수준을 탐색하는 것으로 어떠한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게 되면 최적의 교수설계를 할 수 있는가를 다루는 것이다.
두 번째로 개발은 설계와 관련된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방법들과 기술을 활용하게 되며 이를 이해하여 실제 개발 과정을 안내하는 지식, 실제를 포함하게 된다. 개발영역에서는 인쇄, 시청각, 컴퓨터기반, 통합 기술 등으로 구분이 이루어진다. 인쇄기술은 문자와 그램 등을 책의 형태로 드러내는 것이며 시청각 기술은 시각 메시지, 청각 메시지를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는 것을 다룬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2011.이성홈 외 1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