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이해)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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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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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사진의이해 | 자료 | 29건 |
공통 |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
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
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스토리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5점) <사진가 리스트> 나즐로 모홀리 나기(Laszlo Moholy Nagy) / 낸 골딘(Nan Goldin) / 다이안 아버스(Diane Arbus) /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 / 듀안 마이클(Duane Michals) / 로버트 카파(Robert Capa) / 로베르 드와노(Robert Doisneau) / 루이스 하인(Lewis W. Hine) / 마이너 화이트(Minor White) / 마틴 파(Martin Parr) / 만 레이(Man Ray) / 브라사이(Brassai) / 세바스치앙 살가두(Sebastiao Salgado) / 신디 셔먼(Cindy Sherman) / 아우구스트 잔더(August Sander) / 안드레아스 거스키(Andreas Gursky) / 알렉산더 로드첸코(Alexander Rodchenko) /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 앙드레 케르테츠(Andre Kertesz) / 어빙 펜(Irving Penn) / 에드워드 마이브리지(Eadweard Muybridge) / 에드워드 스타이켄(Edward Steichen) / 에드워드 웨스턴(Edward Weston) / 워커 에반스(Walker Evans) / 윌리엄 클라인(William Klein) / 유진 스미스(Eugene Smith) / 으젠 앗제(Eugene Atget) / 줄리아 마가렛 카메론(Julia Margaret Cameron) / 폴 스트랜드(Paul Strand) / 필립 할스먼(Philippe Halsman) |
소개글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스토리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5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신디 셔먼(Cindy Sherman)
2.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3. 개인적 소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사진예술은 자연을 모방하는 것을 넘어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개념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을 지나며 개념 미술과의 접점을 통해 독자적인 언어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발전하였다.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와 만난 사진은 단순히 찍는 것에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며 현실을 재현하는 것은 이미 오래 전 지난 양상으로 작가의 메세지를 담아내고 극대화할 수 있는 매체로 성장하였다. 가상의 소재나 모조적인 소재, 인위적인 표현이 용인되었으며 표현성에 커다란 변화가 발생하였다. 소재가 다원화 되면서 현실에는 없는 가상의 현실을 제조하여 그것을 촬영하는가 하면, 복제와 차용도 하나의 기법으로서 사용하기도 한다.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대표적인 사진가는 다양하게 존재하나 그 중 신디 셔먼(Cindy Sherman)은 현대 존재하는 소위 ‘셀카’의 창시자 격으로 카메라 뒤가 아닌 카메라 앞에서 본인을 드러내며 화면을 구성하고 보여준다. 사진작가이자 현대미술가이며 셀프 포트레이트를 담아내는 신디 셔먼에 대해 본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신디 셔먼(Cindy Sherman)
신디 셔먼은 1954년 뉴저지에서 태어났으며 5남매 중에서 막내 딸이었다. 그녀의 유년 시절은 거울 앞에서 이 옷, 저 옷을 입어보며 화장을 해보고 얼굴 표정을 지어보며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알려져있다. 이에 대해 신디 셔먼은 항상 자신의 모습을 타인의 모습으로 바꾸려는 시도를 했으며 그것이 당시 유행이었던 바비 인형을 가지고 노는 것 보다 자신에게는 더 재미있는 놀이였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이 시기에 대해 “고등학교에 다닐 때엔 내가 갖고 있는 옷을 모두 종이 인형화 하려고 했어요. 수업이 있는 날에도 후크(Hooks)를 가지고 본을 만들었고, 날마다 입어보고 장신구를 걸어 보는 일을 계획했죠.” 라고 언급하였다. 그녀의 말로 미루어보아 그녀의 작품세계는 이미 학창 시절에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최선희, “신디 셔먼(Cindy Sherman)의 사진매체에 나타난 여성이미지 연구”, 경희대학교, 2000.이임수, “신디 셔먼의 사진- 현존과 부재의 기표로서의 얼룩”,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47집, 2017.
윤영, 양숙희, “신디 셔먼(Cindy Sherman) 패션 사진의 미학적 가치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2009.
권성윤, 양종훈, “신디셔먼(Cindy Sherman) 사진작품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8.
박종현, “아브젝트와 신체 이미지 - 신디 셔먼의 사진을 중심으로”, 한국기초조형학회, 2009.